가족 관계를 맺는다는 점이다. 대학교 안에서 친해지면 형 동생이 디고, 직장에서 상사가 준부모로 대우 받는다는 것이다. 대가족 관계가 사회전반으로 확장된 가족문화는 한국의 전통사회에서 가족중심주의의 특성을 띠었다. 이런 한국의 가족중심주의는 집단 중시문화를 지향한다. 그러나 산업화과
1.윤리학의 분류와 응용윤리학
(1)응용 윤리학의 의미와 필요성
윤리의 의미
윤리(ethics) : 인간관계의 이치와 도리로, 인간이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도덕적 행동의 기준이나 규범을 의미. 윤리학은 바로 이 기준과 규범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철학의 한 분류이고, 이론학문에 비하여 실천학문의 성격이
중심주의적 성차별
이성애와 동성애를 이분법적으로 분류하고 동성애를 차별하고 낙인찍는 사회적 현상은 이성애중심주의적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한국 사회는 가부장적인 문화를 가진 사회로 이전부터 남성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주의가 사회적 가치로 인정받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여성과
중심주의는 철저히 자문화의 가치와 습관(오래된 전통 또는 관점)에 기준하여 다른 문화를 바라보고 평가하는 태도나 그러한 주의를 말한다. 그러나 사회마다 다양하고 독특하게 형성되어 있는 문화는 오랜 세월을 거치는 동안 학습되어지고 축적되어 온 삶의 결과이며, 그 사회의 구성원들에게는 무
외국인 노동자들은 10여년의 한국 외국인 노동자 유입 역사에 걸맞게 우리의 일상에서 그리 어렵지 않게 등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겠다.
위해 다양한 교육적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한번 형성된 태도는 쉽게 완화되거나 사라지지 않는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겠다.
서론
가정은 인간이 태어나 처음으로 사회적 접촉을 하는 사회 공동체이며, 기본적인 행동 양식과 가치관을 정립해나가는 중요한 생활환경이다. 인간은 환경과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하기 때문에 개인에게 있어 가족 환경의 영향은 아주 중요하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아동에게 가족 환
서론
전통적으로 가족이란 부부와 그들의 자녀로 구성되는 기본적인 사회집단으로서 우리 사회를 비롯한 동ㆍ서양 사회는 부계 중심의 가족 제를 가지고 있다. 다만 동양 사회에서는 부계 중심으로 이루어진 가족제의 틀 안에서 가족주의가 형성되었다는 것이 서양과는 다른 측면이다. 한국의 가족
모시기 위해 아들이 필요하다고 믿고 있다. 이와 같은 부재 혈통주의와 남아선호사상에 있어서는 여성도 예외가 아니다. 여성들 스스로도 아들을 낳아야 한다는 남아선호사상을 고수하고 있다. 그 결과 출생 시의 성비 불균형 현상이 뚜렷하며 이 불균형 현상은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 않다.
4) 근대화와 서양문명
서양의 근대화는 서양의 고유한 성취로 인정받아 왔다. 이것은 서구 자체가 다른 지역보다 우월한 특징이 있어서 발전을 위한 모든 조건을 내부적으로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설명되어 왔다. 그러나 실제로는 서구가 비서구 지역의 인적?경제적 자원을 이용했을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