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견의 해소를 위해 다양한 교육적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한번 형성된 태도는 쉽게 완화되거나 사라지지 않는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문화적 이질성이 갈등의 원인으로 작용하여 사회적으로 근 문제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자기 민족을 중심으로 해서 사물이나 현상을 보는 관점으로, 모든 다른 집단이나 사람들을 자기 민족을 기준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 자민족중심주의로는 글로벌화 된 지구촌 시대에서는 다양한 문제의 원인이
외국인 노동자들은 10여년의 한국 외국인 노동자 유입 역사에 걸맞게 우리의 일상에서 그리 어렵지 않게 등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겠다.
문화로 이루어져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적어도 이들을 포용해야 함을 옹호
하는 입장이다.
우리 문화가 우수하다는 자부심이 다른 문화를 무시하는 것으로 연결되지 않도록 주
의해야 한다는 문화상대주의(Cultural Relativism)와 함께 문화인류학에서 강조되는 개념이
다. 1971년 캐나다 이민정책에 공식
문화를 소개해주는 방식으로 다문화교육을 하고 있으므로 이것은 여전히 주류적인 시각에서 다른 문화를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또한 현재 우리 사회의 사회문제로 등장하고 있는 이주 노동자 증가에 따른 인권문제나 국제결혼 증가에 따른 다문화가정에 대한 관심은 교과서가 전혀 포함하지 못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