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하나님의 이름.
Ⅰ. 들어가는 말.
고대 이스라엘에서 이름이란 그 이름을 가진 사람이나 물건의 존재와 본질을 나타내는 것으로 여겨졌다.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다 그 이름이 있어야만 존재하는 것으로 본 것이다.1 히브리 사람들은 사람의 이름이 그의 혼인 와 같은 것이라고 보았다.2
교회가 자체 거룩을 유지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교회가 지상에 존재하는 한은 성화가 완결되지 않으므로 계속해서 악과 투쟁해야 한다.
그러나 천상교회는 승리한 교회이다. 아직 심판이 이루어지지 안했으므로 영광의 교회라고 말할 수 없지만 지상에서 겪는 투쟁은 없고 안식하는 교회이다.
Ⅰ. 서론
지금 한국 교회가 처한 긴박한 상황은 세계화라는 거대한 물결이 온통 사회를 뒤덮고 있는 변혁의 시대이다. 주위에서는 교회가 변해야 한다고 직. 간접의 압력을 가해 오고 있으며, 교회는 분명히 개혁되어야 한다는 대 명제에 동의하면서도 개혁의 방향과 방법에 일치점을 찾지 못하고 있
1. 정의
교회학교의 모임을 두 부분으로 나눈다면 그것은 바로 예배와 분반공부라고 할 수 있다. 이 중에서 분반공부가 아이들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아이들의 인격뿐만 아니라 그들의 신앙을 변화시키는 가장 큰 역할을 바로 분반공부가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요즘 들어 성장
들어가면서
오늘날 교회의 본질을 살펴보는 것은 중요하다. 왜냐하면 오늘날의 많은 세미나와 많은 방문 교육들은 많은 목회자들로 하여금 혼란을 가져다주고 있으며, 교회에서 과연 무엇을 행하여야 더 많은 성도들이 모여들게 되는가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되는 시기가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요
거룩한 교회, 보편적인 교회, 사적적인 교회를 믿는다.
1. 교회의 하나됨
우리는 섬기는 하나님이 한분이시기에 교회는 하나이여야 한다.(엡4:3-6) 그러나 1054년 교회가 동서로 분열된 이후 오늘날 수없이 많은 교회들이 난립하게 되었다. 교회의 분열은 교회의 죄악 때문에 일어났고, 지식의 불완
I. 서 론
율법 보다는 복음을 우위에 두며 제사의식 보다는 예언서의 말씀을 강조하는 종교개혁의 전통 속에서는 제사와 언약의 구속사 신학이나 계약신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시되어 왔으며 제사장에 관한 것은 오히려 비판의 대상이 되어 왔다.
본논문에서는 먼저 레위기에 나타난 제사와 연
I. 서 론
율법 보다는 복음을 우위에 두며 제사의식 보다는 예언서의 말씀을 강조하는 종교개혁의 전통 속에서는 제사와 언약의 구속사 신학이나 계약신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시되어 왔으며 제사장에 관한 것은 오히려 비판의 대상이 되어 왔다.
본논문에서는 먼저 레위기에 나타난 제사와 연
예수님은 나는 길이라 하셨다. 그리고 나를 따르라 하신다. 그러면 그 길이란 무엇이고 나는 어떻게 따를 수 있을 것인가? 예수님의 광야 시험은 그 길을 벗어나게 하는 유혹의 시간이었다.
첫번째 마귀는 돌을 떡으로 만들라 한다. 예수님은 배가 고프셨고 마귀는 선한 일을 위해 예수님을 이용하라
Ⅰ. 예배의 신학적 분석
하나님께서는 믿음의 사람들이 그가 기뻐하시는 바르고 참된 예배자들이 되기를 강하게 열망하신다. 하나님께 참되게 예배함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 세 가지의 예배 요건을 충분히 이해할 때 좀더 알게 될 것이다.
첫째, 하나님은 영이시니
둘째, 예배하는 자가
셋째, 신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