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곡원류>(1763, 영조 39년)
<청구영언>, <해동가요>뒤에 나타난 시조문학의 총결산 시조집으로 박효관, 안민영이 편찬함. 시조집 명칭이 <가곡원류>, <청구악장>, <가사집>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 시조집이 원본을 찾는 일과 명칭에 대한 정확한 고증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2. 기타 가집
1) <고금가
가곡은 시조시(時調詩)를 얹어 부르는 노래이다. 가곡을 위해 많은 시조시를 모아 엮은 책에는 그 대표적인 것으로 청구영언(靑丘永言), 해동가요(海東歌謠), 고금가곡(古今歌曲), 가곡원류(歌曲源流) 등이 있다.
청구영언의 영언(永言)은 시경(詩經)의 ꡐ시는 뜻을 말한 것이고, 노래는 말을 길게
가곡원류」가 편찬되었고, 그 밖에도 「고금가곡」, 「근화악부」, 「병와가곡집」, 「화원악보」, 「동가선」, 「남훈태평가」등이 쏟아져 나왔다.
본고에서는 3대 시조집이라 일컬어지는 김천택의 「청구영언」, 김수장의 「해동가요」, 박효관·안민영의 「가곡원류」를 중심으로 시조집의 체계
가곡창이나 시조창으로 연행된 문학이었다. 몇몇 곡조가 정해져 있고, 여기에 시조 작품이 개별적으로 대응되는 방식이었다. 이 때에는 시조 작품 그 자체보다 가락과 곡조가 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라면 시조의 개별적인 고유성은 그리 큰 문제가 아니었을 것으
시조를 읽는 방법
① 시조의 형태를 알아본다 : 시조는 3장 형식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3장 3줄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6줄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각 장의 구(句)를 2구씩 한 줄로 하여 6줄로 벌여 놓아도 형식은 평시조이다. 또 같은 평시조라도 어느 구가 몇 자씩 더 늘거나 줄 수도 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