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시민사회의 발생이후 지난 150년 동안 사회학이론의 역사를 거칠게 단순화 시켜본다면, 대략 세 국면, 즉 영웅적 국면, 고전사회학적 국면과 세계 제2차대전 이후의 동시대적 국면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Hans Peter Muller/Michael Schmid, 1995: 16). 19세기의 영웅적 국면은 거대한 변환(칼 폴라니/박현
19세기를 떠날 즈음 고전사회학적 국면에서는 거대한 변환에 대한 이론적 구상이 얼마나 역사철학․진화론적 진보의 믿음에 집착하고 있는가를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진화론적 사고가 팽배하는 가운데 콩트(A. Comte)에서 스펜서(H. Spencer)에 이르는 19세기의 사회학은 그 당시 상승하는 시민계급을 다
고전사회학 내에 비판의빈곤을 크게 두가지로 비판
① 고전사회학은 제도, 조직, 부문 체계들에까지 비판을 하지 않았다.
② 고전사회학은 산업사회의 문제들이 통제 및 조정 요구를 위협하지 않는다고 보았다
→고전사회학은 전체적으로 이미 조화의 질서가 예정,
But, 이제는 조화의 질서를
사회학 이론을 해석하는 창고인 셈이다. 현대 사회학 이론도 이러한 '은행나무 현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1970년대부터 이러한 이분법을 극복하거나 통합하는 방식의 이론이 시도되고 있다. 하버마스는 고전사회학으로부터 이러한 전망을 끄집어내고 있다. 파슨즈(T. Parsons)에서 베버(M. Weber)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