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훈, 「화장(火葬)」
Ⅰ. 기본 분석
1. 작가연보 및 작품 소개
소설가이며 《경향신문》 편집국장을 역임한 언론인이었던 김광주 씨의 차남으로 1948년 서울에서 태어나, 휘문고를 거쳐 고려대학교에서 영문학을 전공, 《한국일보》에 입사하여 1973~1989년까지 기자생활을 했는데 미문美文의 민완
I. 서 론(선택 이유 및 분석내용 소개)
전통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열등한 존재로 차별받아왔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 차별을 규범화해 왔고 그것을 남성과 여성이라는 성(sex)의 생물학적 차이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훈육받아 왔다. 한편 전통적으로 육체는 정신과의 통일체로 인식하여 윤리적
김훈이다.
이렇게 간단히 경력만 보아도 김훈이라는 작가가 범상치 않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인지 그의 문체나 소설 전개 방식, 사유 방식은 매우 독특하다. 어떻게 보면 이해하기 힘들 정도로 독특한 개성에도 불구하고 많은 독자들이 그의 소설에 열광하고 공감했으며 인간 김훈에게 매료되었다.
1. 서론: 화장(火葬)과 화장(化粧)의 동질적 의미
이 작품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선행적으로, 작품의 제목인 ‘화장’의 의미에 대해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작품의 제목인 ‘화장’은 첫 번째, 죽은 사람을 소각하는 화장(火葬)의 뜻과 두 번째, 여성들이 치장을 위한 화장(化粧)의 뜻을 담고 있는 중
가. 수필 장르의 특성(예: 언어, 형식, 제재 등의 특성)
수필은 특별한 형식이 없는 자유로운 글이지만, 치밀한 묘사나 장황한 서사적 언어보다는 간결하고 여운이 있는 문장을 택한다. 난삽하지 않고 정갈하지만 일상의 모습과 감성을 호소력 있게 제시하는 방법으로‘정제된 언어, 우아하게 잘 닦은
1. 《칼의 노래》의 저자 김훈
《칼의 노래》의 작가 김훈은 휘문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다니던 시절 산악부에 들어가서 등산을 많이 다녔다. 인왕산 치마바위에서 바위타기를 처음 배웠다 한다. 대학은 처음에는 고려대 정외과에 진학했다.(1966년). 2학년 때 우연히 바이런과 셸리를 읽은 것이 너무 좋
김훈 소설의 성공요인 분석
1)목숨을 부지하기 위해선 무슨 짓을 해서라도 먹어야 된다는 인간의 동물성(생물학적 생존)에 대한 안쓰러운 긍정이 존재
=> ‘나는 먹었다, 부하들이 굶어 죽어가는 수영에서 나는 끼니 때마다 먹었다’
이를 통해 외환위기 이후 불안한 생존을 영위해 갈 수밖에 없는 30
김훈
◎이보다 더 자유로울 순 없다?!
『 바람은 계통 없이 불어댔다. 화살은 거의 맞지 않았다. 어두워져서 사정에서 내려왔 다. 표적은 비어 있었다. - [칼의 노래]
도심으로 진주한 바람의 유격대들은 빌딩 사이의 좁고 깊은 계곡을 휩쓸거나 가각(街 角)의 모퉁이를 굽이칠 때마다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