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남북한은 언젠가는 반드시 통일해야할 시대적 사명이 우리에게는 있다. 동독과 서독이 갑자기 통일 되듯이 지금 탈북자 숫자가 점차로 늘어나는 것 보면 남북한 통일도 그리 멀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북한에서 탈북한 탈북자가 남한사회에서 생활하고 적응한 것이 쉽지 않는 일이
2009년 탈북하여 남한사회에 정착했었던 북한이탈주민 김광호씨.
그러나 2013년 그는 북한으로 돌아갔다가
다시 재탈북하여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구속되었다.
도대체 무엇이 그로 하여금 남한사회로부터 이탈하게끔 만들었는가?
목숨을 걸고 탈북을 한 그는 무슨 이유로 다시 북한으로 건너갔
들어가며
2009년 탈북하여 남한사회에 정착했었던 북한이탈주민 김광호씨. 그러나 2013년 그는 북한으로 돌아갔다가 다시 재탈북하여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구속되었다. 김광호씨는 동거녀와 함께 4개월에 걸쳐 첫 번째 탈북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면 도대체 무엇이 그로 하여금 남한사회로부터
곧 먹고 살 수 있었을 테니까 말이다. 하지만 경제성장을 하는 과정에서 점점 우리나라는 학벌사회로 변했다. 가방 끈이 더 긴 사람이 더 좋은 회사에 취직하고 더 많은 기회가 제공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경제적 발전을 위한 근대화에 따라 생긴 지나친 교육열은 사회적 병리현상을 초래했다.
남한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이들 사이에도 큰 격차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예컨대 대다수의 전문직종과 정규직 노동자들, 숙련 노동자들은 우선 남한 사람들이 점유할 것이다. 왜냐하면 우선 그들은 남한이라고 하는 사회의 본래적 구성원이기 때문에 적응도 쉬우며, 인종적이거나 문화적인 문
남한 비방방송중단, 북한의 국제기구가입, 서방국가들과 수교, 서울 주재외교관이 평양까지 겸임하는 등 많은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물론 아직도 북한이 변화되어야 할 부문은 산더미처럼 많이 남아 있다. 인권문제, 김정일의 북한주민에 대한 태도, 북한주민, 이산가족상봉확대, 개성경제특구, 신의
사회적 환경과의 사이에 조화를 이루어 일상생활에서 좌절감이나 불안감 없이 만족을 느끼는 상태를 가리킨다. 탈북자와 관련해서 적응은 크게 정치사상적 적응, 경제적 적응, 심리적 적응으로 구분된다. 여기서 정치사상적 적응은 북한의 공산주의 사상, 주체사상의 획일적 가치관에서 벗어나 남한의
절차 : 보호요청 ->합동조사->시설보호(하나원. 사회적응교육)->거주지보호(정착지원)
*보호요청
o 해외공관 또는 종교단체 운영 임시보호시설 수용
o 신원 확인 후 주재국과 입국교섭 및 국내입국 지원
*합동조사
o 입국 후 5개 기관 합동조사 ( 탈북동기․입국경위, 위장입국여부 등 조사)
과거 북한이탈주민의 탈북은 정치적으로 핍박을 받거나 사상적 지향점의 차이로 극히 소수의 탈북이 이루어졌다. 당시 그들은 남한사회에서 북한체제가 남한체제보다 삶에 있어 훨씬 뒤진다는 것을 알리는 강연이나 정치적 목적의 활동이 주류를 이루었다. 1990년대 이후 식량난과 경제적인 이유로 일
사회주의)라는 첨예한 이데올로기 대결의 장이었다는 점이고, 또 다른 하나는 신생 대한민국의 생산양식의 국가 내적 이데올로기 투쟁이 외부의 개입에 의해 좌우되었다는 점이다. 외부의 개입은 한국전쟁으로 비롯된 것이 아니다. 일본의 식민지였던 한국을 제2차 세계대전의 승전국들이 분할 통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