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양과 동양환경관
동양의 환경관을 인간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자연이 중심이지도 않은 全一的 우주관이라 할 수 있다. 존재들을 질적으로 구분하는 서양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 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도서관(대구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1) 목표
“중앙 평생교육센터와 지역단위 평생교육기관의 연계를 통한 평생교육 정보교류망 구축으로 평생교육정보의 원스톱(One- Stop) 서비스 제공 및 지역평생교육 활성화를 통한 21C 지식 기반사회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의 「열린교육사회․평생학 습사회
1. 공공도서관 특성화 및 전문화
지역의 공공도서관답게 대구는 섬유정보실 영농관계자료, 족보자료 등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도서관의 특색화가 다만 자료를 수집만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의 특성을 대변해주는 역할을 어느 기관보다 잘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공공도서관은 분
체제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서점이 가격경쟁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해 의문이 제기 되었다.
그러던 중 도서정가제가 도서에 대한 재판매가격유지행위라는 이론적인 측면을 알게 되었고, 그것이 유통망들의 건전한 경쟁을 제한할 수 있으므로 일반적 상품에 대해 재판매가격유지행위는 그 자체를 법적으
Ⅰ. 서 론
정보공유의 철학이 효과적으로 반영되기 위해서는 도서관간의 공동 수서를 통한 장서개 발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정보자원의 배분과 조정에 서로 간 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적절한 공동수 서 프로그램과 합리
1.들어가며
슈테판 볼만의 책 「책읽는 여자」라는 책에서는 여성의 책읽기 문화가 역사적으로 위험한 행위로 말해진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책의 위력 때문일 것이다. 책은 감동을 주기도 하지만, 각성이라는 깨우침도 같이 주기 때문이다. 조선시대의 여성들이 책을 읽는 것이
체제였고, 도시 중심의 수공업생산 등이 발전하였다. 이런 경제단계의 전형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리스에서는 BC 700년 전부터 이미 토지의 사유제도가 수립되어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당시의 노예노동은 주로 목축업에 사용되었다. 수공업과 상업의 발전은 미미하였다. BC 700년
<목 차>
1. 들어가며
다산(多産) 정약용(丁若鏞)은 18세기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한국 최대의 실학자이자 개혁가이다. 실학자로서 그의 사상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개혁과 개방을 통해 부국강병(富國强兵)을 주장한 인물이라 평가할 수 있다. 그가 한국 최대의 실학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자
문인 '우리도 건국절을 만들자'라는 글로 인해 본격적으로 공론화되었다고 판단된다. 이후 2007년 9월 한나라당 정갑윤 의원은 건국 60주년을 앞두고 과거지향적에서 미래 지향적으로 전환하기 위한 취지로서 광복절을 건국절로 개칭하는 내용을 담은 국경일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