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세시풍속은 당대 사람들이 한해를 살아가는 생활양식으로 생업을 바탕으로 한 자연환경과 사회문화에 대한 적응방식이다. 이는 개인적 차원이 아닌 사회적 차원에서 공감대를 형성하여 되풀이되는 의례적 집단 행위로, 그 사회 속에서 생활을 유지하고 활기차게 만들기 위한 일정한 기능
却說?廷會議這一日, 軍機大臣世鐸、榮祿、剛毅、王文詔、啓秀、趙舒翹皆到。
각설청정회의저일일 군기대신세탁 영록 강의 왕문조 계수 조서교개도
각설하고 청나라 조정은 하루 회의하며 군기대신인 세탁, 영록, 강의, 왕문조, 계수, 조서교가 모두 이르렀다.
天色將明, 太后獨御儀?殿, 垂詢開戰事
Ⅰ. 개요
도ㆍ개ㆍ걸ㆍ윷ㆍ모의 어의 윷놀이의 ‘놀이’는 동사 ‘놀다’의 어간 ‘놀’에 어미 ‘이’가 붙어서 명사가 된 말이라는 것은 우리가 얼른 보아서 알 수 있다. 또 ‘윷’이란 윷놀이에 있어서 끗수로는 네 끗이지만 그 뜻은 소[牛]를 가리킨 말이다. 그러면 먼저 윷놀이에 있어서 사용되
Ⅰ. 개요
세시풍속에는 일반적으로 행하는 것이 있고, 지방 또는 직업에 한정되어 행하는 특수한 것도 있다. 번화한 도시 생활자와 소박한 지방민 간에는 세시풍속이 다르게 행해지는데 이것은 도시 사람은 전국 각지에서 모여든 사람들로 2대(代)나 3대가 같이 사는 일이 적고 직업 또한 각각 다르며
지방화 시대의 도래와 같이하여 지방자치단체들은 정책적 개발을 통한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관심을 보여 왔으며 특히 관광의 추세가 풍광관광에서 문화관광으로 전환되면서 중앙정부 의존방식에서 벗어나 지역여건에 맞는 지역관광 개발전략을 찾아내고자 하는 활동이 가시화되고 있다.
이러한
Ⅰ. 절기의 세시풍속
1. 설
1) 유래
설날은 새해 첫날을 의미하며 원일(元日), 원단(元旦), 세수(歲首), 연두, 연시, 정초라고도 하며 연중 가장 큰 명절중의 하나다. 설은 근신(謹愼)한다는 의미를 갖기도 하는데 해가 시작되는 첫날은 모든 말과 행동을 삼가고 지나간 해를 되돌아보며 새해를 맞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