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라디오방송의 성격
라디오방송은 음성, 음향, 침묵, 음악이라는 4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라디오방송이 전하는 메시지를 지각하는 사람들의 세계는 무한한 것이다. 듣는 사람 각자가 만족하는 상상(mental pictures)이 열이면 열 다 다르게 된다. 따라서 라디오방송을 통해
라디오가 상응하는 기회를 제공할 경우 - 전화를 통해서 직접 방송에 출연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라디오 매체의 간편성에서 오는 이러한 장점은 마치 라디오가 “쌍방향 매체라는 환상”을 갖게 한다. 이 가능성은 특히 다른 대중매체를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직접 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
Ⅰ. 서론
1920년대 초, 진폭변조기의 발명으로 AM라디오가 등장했고, 1950년대에는 주파수변조기법에 의해 FM라디오방송이 시작됐다. 이후 테이프카세트, 휴대용 워크맨 등이 잇달아 발명되면서 라디오는 전축과 대등한 음질을 갖는 주요 매체로서 자리를 지켰다. 이처럼 오래된 매스미디어 중의 하나
Ⅰ. 서론
1920년대 초, 진폭변조기의 발명으로 AM라디오가 등장했고, 1950년대에는 주파수변조기법에 의해 FM라디오방송이 시작됐다. 이후 테이프카세트, 휴대용 워크맨 등이 잇달아 발명되면서 라디오는 전축과 대등한 음질을 갖는 주요 매체로서 자리를 지켰다. 이처럼 오래된 매스미디어 중의 하나
인터넷 라디오방송에 나타나는 구술성의 특징 및 문제점
I. 들어가면서
현대 구술문학 작품으로 회자될 만한 것으로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 보던 중에 문득 인터넷 라디오방송으로 시선을 돌려보았다. 인터넷 라디오방송들은 이미 어느 정도의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대부분 유머와 재담
Ⅰ. 개요
라디오가 수용자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다는 것은, 라디오가 소리와 영상을 동시에 전달하는 텔레비전과는 달리 영상 부분은 청취자가 상상력을 동원해서 스스로 창조해 내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영상을 전달하는 매체라고 해서 상상력이 필요 없다는 것은 아니다. 텔레비전이나
Ⅰ. 개요
소리로만 전달되는 매체인 라디오는 수용자가 메시지를 들으면서 동시에 다른 활동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라디오가 ‘주변매체’(“secondary medium”)라고 불리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라디오는 집안일을 하면서, 직장에서 작업을 하면서 혹은 운전을 하면서도 들을 수 있다는 사실은, 라
Ⅰ. 개요
교육방송은 거시적인 차원에서 민족적 정통성과 민주적 정당성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고, 이를 국민들에게 말하는 프로그램을 공급할 의무도 있다.
문화적, 교육적 다양성의 철학도 교육방송이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할 공익적 가치이다. 국내외, 서울과 지역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문화를 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