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러시아는 1991년 12월 소련이 '공식적으로' 붕괴되면서 국가구조의 재형성이란 큰 과제에 직면했다. 그 과정은 단순한 일 국가 내부의 정치경제적 사회변화에 한정되는 페레스트로이카를 넘어 국가 체계의 붕괴와 사회의 근본적 변혁인 뻬리바로트( )를 수반하는 혁명적 차원으로 전개되었다.
러시아 내의 많은 민족들을 어떻게 통치해 나가는가 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였다. 따라서 다양한 민족들의 통치를 위하여 제국적 통일이 무엇보다도 우선 시 되었고 폭력과 회유를 동반한 러시아화에 심혈을 기울였다. 이러한 민족문제는 10월 혁명 직후의 볼셰비키 정권에도 예외는 아니었
불구하고, 서방의 연합국들이 가졌던 소련에 대한 감사의 마음은 곧 염려와 적대감으로 변하였다. 스탈린이 새롭게 러시아의 영향권 아래 들어온 동유럽을 엄격하게 통제되는 소비에트 블록으로 변화시키고, 국내에서는 전전(戰前) 못지않게 억압적인 전체주의체제를 재가동했기 때문이다.
Ⅰ.대중
- 지위․계급․직업․학력․재산 등의 사회적 속성을 초월한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로 이루어진 집합체.
1. 국민성 (러시아인들의 기질)
한 국민의 특성이란 긴 역사적 과정을 통해 여러 가지 내적, 외적인 생활 조건에 대해 함께 끊임없이 도전하고 적응해 나가는 동안에 형
1)19세기 이전의 러시아 음악
전통 : 고대부터 전래되었고 노래는 자연발생적이었음
민요 : 러시아민족의 정서가 풍부하게 내재되어 있었음→이러한 구전전통이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 교회음악에서 더 강화되었음
교회음악? : 그리스 정교의 무반주성가 합창의 영향을? 받았음
17세기 표트르대제⇒
2. 러시아 회화
레핀 (1844-1930)
러시아의 화가. 상트페테르부르크 아카데미의 교수를 지냈다. 리얼리즘을 지향하는 진보파 그룹인 이동파(移動派)의 한 사람으로, 역사화· 초상화에 뛰어났다. 초기의 대표작인 〈볼가의 배 끄는 인부〉는 노동의 가혹함과 사회체재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어 사회주의
화하기 위해 국방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여, 국가가 국제관계에서 어느 정도 일정한 영향력을 갖게 하는 것도 개인과 국제관계 사이에 일정한 관련이 있다는 의미이다.
이런 의미에서, 국제관계를 이해한다는 것은 당시, 그 국제관계의 원인 또는 배경이 어떠한지, 시대상황의 흐름은 어떻게 변하고
러시아는 과거 냉전주의의 한 축으로 영향력을 미쳤던 과거의 ‘늑대의 향수’를 뒤로하고 점차, 국제적 영향력의 상실과 국제정치의 맹목적인 순종을 하는 ‘순한 양’으로 변화한다. 그 변화가 자의건 타의건, 이제 러시아는 내부적인 충격과 비판 속에서 외교정책의 방향을 수정하기에 이른다. 그
이러한 중국과 러시아의 동반자 관계는 중국과 러시아의 가장 중요한 대상인 미국과의 관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중국과 러시아 모두 미국의 패권주의를 경계하고 있기 때문에 서로 협력을 강화하고 UN 등 국제기구를 통한 문제의 해결 등에 현재로서는 한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중국과 러시아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