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양근세의 무신론
사상가의 무신론에 관하여 19세기라는 한 시대 상황을 염두에 두면서 긍정적 혹은 부정적 비판을 가할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이들의 종교비판에서는 ‘종교’와 ‘신’문제가 중심되는 것이고, 그 중에서도 특히 그리스도교와 그리스도교적 신이 비판의 과녁
그런 맹목적인 태도에서 벗어나서 좀더 깊이 있게 알아보고자 무신론과 유신론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것입니다. 지금부터 무신론과 유신론의 뜻을 알아보고 무신론과 유신론의 차이점은 무엇이 있으며, 종교에대한 우리들의 잘못된 시각도 이번기회로 조금이나마 바로 고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신론의 주된 논증이다.
종교적 정통성에 따르면 신은 전지‧전능‧절대선의 세 속성을 지닌 존재인데 만약 전지전능하고 선한 신이 존재한다면 인간에게 피해를 주는 악(고통, 고난 등등)은 없게 될 것이다. 하지만 세상에는 악이 존재하므로 신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결론이 나온다.
유신
서론
1.무신론의 형태와 성격
무신론이란 신의 존재를 전혀 인정하지 않거나, 그에 준한 생활 태도를 지칭하는 것이다. 이러한 무신론은 비단 오늘날에만 있었던 것이 아니라 인간의 역사와 더불어 존재하였고, 앞으로도 계속 존재할 것이다. 산업혁명 이후 물질문명과 학문들이 발전하자 이런
무신론과 대립되며, 또한 신의 존재는 인정하지만 인간의 이성으로 그것을 파악할 수는 없다고 하는 불가지론(不可知論)과 대립된다. 신은 세계나 인간정신 속에 내재(內在)하여 작용한다는 점에서는 이신론(理神論)과도 대립한다. 또한 신이 인격적 존재이고 숭배되어야 한다는 점에서도 이신론과 구
1. 본문 발췌/요약(무신론자를 위한 종교)
나처럼 무신론자인 알랭 드 보통의 종교에 대한 생각은 기본적으로 실용성이다. 즉, 종교의 유용하고 흥미로운 요소들을 우리 일상에 활용한다면, 보다 풍요로운 삶과 행복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종교 교리와 같은 거부감 있는 내용을 제외
1. 신은 없다(무신론)
무신론이란 신이나 절대자, 또는 이것들처럼 합리적인 인간의 판단을 넘어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존재 혹은 힘을 부인하는 사상. 넓게 볼 때는 불가지론까지도 포함되고, 넓은 의미에서는 인격신을 부정하거나, 기적과 계시가 없다는 점에서 자유사상인 범신론, 이신론도 포함
무신론자들은 그저 선을 위해서 선을 행하니더 도덕적이다.
'모든 생각할줄 아는 사람은 무신론자이다.’ -헤밍웨이-
'나는 자애롭고 전지전능한 신이, 살아 있는 유충들의 몸 속에서 그 살을 파먹겠다는 의지를 뚜렷이 드러내는 맵시벌과를 의도적으로 창조했다는 것을 납득할 수가 없다.‘ -찰스
Ⅰ. 신론의 존재
생명은 모든 형태 속에서 개체화되며, 동시에 존재 안에 있는 존재의 상호참여가 존재의 결합을 유지한다. 양자는 상호의존적이다. 그러나 소외의 상태에서 인간은 자신안에 매몰되어 있어서 참여에서 제외된다. 주체가 객체에서 자신을 분리시킬때 객체는 주체의 공허한 형태를 삼
Ⅰ. 개요
포이에르바하(Feuer: 불, Bach: 시냇물)라는 문자적 의미는 양립할 수 없는 상극의 대립이다. 전통적으로 그의 가계는 알려진 바대로 유명한 신학자. 법률가. 예술사가. 수학자·화가 그리고 근대 형법학의 아버지이자 그의 부친 안젤름 포이에르바하(Paul Johan Anselm Ritter von Feuerbach, 1775-1833)를 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