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 음악(국민 음악) 은 한마디로 말하면, 작곡가 나라의 독측한 민속 리듬과 멜로디가 들어있는 것이다. 물론 모든 작곡가가 민족음악가가 될 수 있겠지만 이 시대의 중요한 점은 작곡가의 '의도적'인 시도이다. 자기나라의 특수한 성격, 농민의 춤, 서민들의 노래, 역사적인 사건 등을 자신의 음
민족현실과 예술정신 그리고 민족적인 작품을 창의력으로 이끌게한 샘물이었다. 이로서, 80년 광주가 한국현대음악사를 별도의 독립된 음악사로 떨어지지 않고, 한국의 전 음악사의 단절 과제를 극복케 함으로써 한반도 음악의 정체성을 확립시키고, 그 작품들을 한반도 모든 사람들에게 살아있게 한
▶ 서 론
러시아 음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 대소(大小) 러시아민족의 음악, 둘째 러시아제국 시대의 음악, 마지막으로 소련시대의 음악이다. 그러나 우리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러시아 음악은 바로 첫째, 민족주의(Nationalism)음악 또는 국민악파(Nationalist).
이 민족주의 음악은
음악운동의 새로운 입지를 만드는 데에 중요한 작품적 토대가 되었다. 그 이후에 많은 노래들이 해금되고 그 전보다 자유스러운 사회 분위기를 맞으며 민중가요의 많은 성공을 이루게 되고, 노동가요를 전담하는 노래운동 단체를 태동시키게 되는 계기를 맞는다. 노동가요가, 우리 시대 노래운동의 최
음악계에서 그 입지가 협소하다. 하지만 학교를 대표하는 축제에 레게뮤지션이 게스트로 올 만큼 나름의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레게음악에 대해서 관심을 갖지 않을 수가 없었다. 따라서 이러한 음악적 호기심을 본 수업과 연관시켜 민족음악학적으로 해석하려 한다. 본 강의의 주 교재에는 예술
아시아 대륙의 동쪽에 자리잡은 중국은 동아시아에서 가장 큰 나라일 뿐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많은 9억에 가까운 인구를 가지고 있는 거대한 나라이기도 하다. 오늘의 중국은 한족(漢族)을 중심으로 50여 소수민족으로 구성되었으므로, 세계에서 가장 풍부하고 다양한 음악문화를 보유한 것을 자랑으
Ⅰ. 서론
현재 광주민중항쟁의 배경에 관한 연구는 한국자본주의의 불균등발전과 군부독재의 권력독점에 따른 지역차별에서 연유하는 지역낙후와 소외라고 하는 객관론과, 그에 따른 정치의식의 상대적 제고와 저항역량의 결집이라고 하는 주체론이 결합하여 논의를 출발한 이래, 최근에는 미국의
독일의 근현대사와 그들의 민족성
ㄱ. 제 1, 2차 세계대전과 홀로코스트
1914년, 세르비아의 사라예보에 방문한 오스트리아의 황태자 부부가 세르비아 암살 조직인 검은손에 의해 암살된다. 이 사건을 계기로 오스트리아는 세르비아 정부가 이 사건에 개입되었다고 주장하며 세르비아에 선전포고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