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은 재래의 기능, 훈련 중심, 편협 된 내용 습득에 치우치고 수동적인 면에서 벗어나 폭넓고 깊이 있는 다양한 학습내용 즉 광범위한 음악적 활동을 말한다.
통합적 음악교육의 필수 조건은 폭넓고 다양한 음악 학습 속에서 다루는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즉 서양음악은 물론 세계 민족음악, 현
Ⅰ. 서론
1990년대 초까지는 비민주적 군사독재정권에 대한 민족민중운동이 지속되었다. 미술운동 역시 그에 발맞추어 1980년대 후반에 가졌던 조직적인 저항의식의 표출도 수그러들지 않았다. 1991년 명지대 강경대 열사의 죽음과 전남대 박승희 열사의 분신으로 이어진 5월 정국이 광주와 망월동의 분
Ⅰ. 서론
우리가 1980년 광주민중항쟁을 이해하고자 할 때 흔히 세 가지 수수께끼에 봉착하게 된다. 간략하게 서술하자면, 첫째 당시 광주에서는 어떤 특별한 소요나 위기 또는 급박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왜 공수부대가 그곳에 파견되어야만 했을까? 이는 보통 공수부대는 특수임무
Ⅰ.민족주의 음악민족주의 음악의 형태
방식의 분류
각 국가의 민속 음악을 발굴, 채집하여 전통적인 예술 음악으로 만드는 방식
전통적인 양식이나 형식에 민속적 요소를 삽입한 것(리스트- 헝가리 랩소디)
작품의 주제나 기본적인 성격에서 민족적 요소를 사용한 것(스메타나-나의 조국)
그 외
1. 민족주의 음악
1.1. 민족주의 음악 – 개요
낭만후기(19C말)에는 동유럽 여러 나라와 북유럽 제국에서는 프랑스 혁명에 의해 조성된 자유, 평등의 전신과 민족 해방을 목표로 하는 국민주의 운동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러한 경향은 음악에도 나타났다.
개인의 자유와 개성을 존중하는 낭만
Ⅰ. 폴란드의 생활상
이민족에 의한 지배와 탄압을 수없이 당하고, 심지어 국가의 소멸이라는 역사의 상처까지 남아 있는 폴란드인은 강한 민족주의적 성향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억압에 대한 반동으로, 강한 자유에 대한 의지와 권력에 대한 불신감도 함께 보인다. 그리고 고난을 당할 때마다 종교적
민족예술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농악의 기원과 발달을 정확히 기록한 문헌은 없다. 아마도 서민계층에서 발생, 발달하였기 때문에 자세한 문헌을 기록할 수 없었으리라 생각된다. 그러나 농악의 여러 동작들을 통하여 그 기원을 추측하여 볼 수는 있다. 중앙대 정병호 교수는 농악의 기원을 노동설(勞
국토의 구석구석까지 파괴하는 토목건설을 국정목표로 만들고 있는 건설부와 농업기반공사, 토지공사, 도로공사, 수자원 공사 등 개발지상주의 기관들의 조직 이기주의는 우리나라를 토건국가의 막다른 골목으로 몰아가고 있다. 이것은 정보, 환경, 생명의 21세기와는 걸맞지 않는 길이다. 세계적 추세
Ⅰ. 서론
종교와 과학과 예술은 모두 인간의 환상, 즉 세계가 인간을 위해 존재하며 삶은 하나의 과제라는 환상을 입증하는 것들이다. 이러한 환상으로부터 인간을 구제하기 위하여 설정된 것이 말레비치(K.S. Malevich)의 슈프라마티즘(suprematism)이다. 그는 창조적 활동을 자유로운 표현으로 보고 이러한
1. 국민주의 음악
1) 국민주의(Nationalism)이란?
19세기의 대표적인 사상인 국민주의(Nationalism)는 역사상 세 가지 의미를 지닌다. 19세기 후반까지는 "국민주의"로 사용되었고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까지의 기간에는 제국주의와 결합된 "국가주의"의 의미를 지녔으며 1945년 이후 식민지와 민족적 분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