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등을 합해 510여 개 이상의 교단․교파가 존재한다.
통계청의 2005년 조사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전체 인구 가운데 53%가 스스로를 종교인으로 인식한다. 그러나 종교를 가진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종교(개신교, 천주교, 불교)에 대해서만 관심을 가질 뿐 자생적으로 발생한 민족종교에
발전할 기미가 안 보인다는 게 문제다. 이 장에서는 세계의풍속과문화2공통) 1. 동유럽에서 사회주의 체제의 경험이 결혼과 가족, 종교, 민족, 여가 등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25점) 2. 도서 동남아와 대륙 동남아의 가족과 종교가 각기 어떻게 다른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기로 하자
“중국 소수민족종교”는 광의(廣義)와 협의(狹義)적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광의적 의미로서의 중국소수민족종교는 중국 소수민족이 믿는 모든 종교(고대와 현재의 모든 종교)를 가르킨다. 협의적 의미에서의 중국소수민족종교는 불교, 라마교, 도교, 이슬람교, 기독교 이외에 소수민족이 믿고 있
A. 종교의 보편성 (Religion universal to man)
종교는 인간의 가장 크고 확실한 특징이다. 동물과 인간을 칼로 베듯이 구분할 수 있는 것이 종교다. 어떤 능력에 있어서는 동물이 인간보다 탁월하다. 그러나 동물들에게는 종교심의 그림자도 없다. 어떤 인류의 문화에 삽을 대보든지 거기에는 반
종교와 서양종교가 영향력 면에서 우열을 가리지 못할 정도로 함께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말 그대로 종교의 다원성(plurality)이 존재하는 나라이다.
종교의 다원성이 존재하는 우리 나라는 문화의 정체성을 뚜렷이 찾아볼 수 없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문화의 정체성이 미확립된 상태에서 민족의
종교의례에 있다는 것을 말한다.
마쓰리
또는 축제 란 말로 번역되어 사용. '마쓰리'라는 말은 '제사를 지내다'의 명사형으로, 원래는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의식이다.
제사 또는 축제로 번역되어 사용
祝祭(축제)
축하하다+제사지내다
(중략)
세계 종교와 샤머니즘/빙의
사회가 크게 변
민족·종교에 관련 없이 다양한 지역 출신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단순히 터키 민족의 국가로 규정하기는 어렵다. 실제로, 오스만제국 내의 사람들은 멸망 때까지 자국을 ‘오스만 가의 숭고한 국가’, ‘오스만 국가’ 등으로 불렀으며, 오스만제국을 투르크 민족의 국가로 인식하는 사람
1)역사적 배경(1894~1910년 까지)
갑오왜란(경복궁 법궐사건) :1894년에 경복궁 침입 13명사살
단발령 : 1895년
청일 전쟁 : 1894∼1895년 사이에 청(淸)나라와 일본이 조선의 지배권을 놓고 다툰 전쟁으 로 이로 인하여 일본의 중국에 대한 본격적인 분할이 시작되었으며, 동아시아에 제국주
민족종교로 유·불·선은 물론 민간신앙과 천주교를 포용한 당시 사회사상의 합성체였다. 동학의 교리에는 개벽과 평등의 반봉건사상과 서학에 반대하고 척왜양을 주장하는 반외세사상이 내포되어 있었다. 때문에 동학은 위정자들로부터 사교로 금압되었고 교조 최제우는 흑세무민과 좌도난정의 죄로
Ⅰ. 서 론
민족종교는 구한말에서 일제시대 사이의 사회변혁기에 대두된 새로운 종교운동을 가리키는데 보통 1860년 최수운이 제창한 동학을 그 효시로 간주한다. 민족종교에는 최수운의 동학(東學) 및 천도교계(天道敎系)외에도 김일부의 정역계(正易系), 나철의 대종교(大宗敎系), 강증산의 증산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