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칼 마르크스가 종교는 민중의 아편이다라고 말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
공산주의 이론을 만들어 낸 칼 막스는 "종교는 민중의 아편"이라며, 종교가 인간에게 필요없을 뿐만 아니라 해악이라고 가르쳤다.
칼 마르크스의 공산주의 이론에 따르면 종교는 민중의 아편이라는 말은 일리가
현재는 과학의 시대이기 때문에 과학과 물질에 대한 포용적인 태도와 설명이 종교 안에 수반되어야 합니다. 현대사회는 과학이 지배하는 사회인 동시에 물질의 영역이 확대된 사회이기 때문에 과거 신비적이고 신화적인 것으로 간주되던 것들이 이제는 과학에 의해 해명되고 있음 인간의 사고 경향도
1.도입
샤머니즘은 원시적인 종교현상으로 모든 나라에서 발견되며 긴 역사를 지님
한국의 샤머니즘인 무교는 한국의 전통적인 토착종교와 무속으로 알려져 있는 민중종교의 역사를 포함하는 포괄적일 개념
한국에서 무교는 단순히 원시 사회의 종교현상만이 아니라 현대사회에서도 지배적인 역할
유교의 강세와 더불어 쩐(Tran)왕조(1225-1400) 때부터 점차 쇠퇴하기 시작한 불교는 20세기초에는 베트남 민중 사이에 인기가 거의 없어져 사멸되다시피 했다. 불교는 그러나 프랑스 식민통치에 대항하는 민족주의운동에서 민족종교로서의 위치를 다시 회복하기 시작했으며, 독립 후 친가톨릭 정책을 추진
종교에는 최수운의 동학(東學) 및 천도교계(天道敎系)외에도 김일부의 정역계(正易系), 나철의 대종교(大宗敎系), 강증산의 증산교계(甑山敎系), 그리고 단군계(檀君系), 원불교(圓佛敎) 등이 포함된다. 민족종교를 가리키는 용어로서 이 밖에 신흥종교, 신종교, 민중종교 등 다양한 용어들이 사용되고
Ⅰ. 서 론
16세기에 유럽사회는 결정적인 변화 국면을 맞이한다. 지중해 중심의 협소한 세계관이 깨지고 새로 확인된 이교도들의 문화는 기독교문명에 대한 반성을 촉구했다. 경제 중심지 역시 북부와 서부로 이전됐다. 종교개혁은 이러한 변화를 보다 역동적으로 반영하여 광범위한 영향력을 행사했
종교로서밖에 의미를 가지지 않으며 한국 기독교사 역시 그 주체성을 상실한 채 이러한 외래종교로부터 받은 문화적 세례에 의미를 두게 된다. 또한 선교식민사관은 역사의 자체 전승을 이루어 가는 전승 주체에 대한 깊은 이해가 결여되어 있다. 따라서 기독교는 선교사에 의해 이 땅에 전해진 것이며
<들어가는 말: 물음과 과제>
사회진화론은 무엇이며 사회진화론자들은 종교를 어떤 시각에서 바라보는가? 그들의 견해는 과연 신뢰 할만한 것인가? 맑스의 유물론은 종교에 대해 어떤 평가를 내리고 있으며 평가의 내용은 타당한가? 종교는 사회진화론자들과 유물론자들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것과
Ⅰ. 서론
종교의 세속화 과정을 촉진했던 요인들은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측면에서의 급격한 변화뿐만 아니라, 세계관의 커다란 변화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현대 문명을 변형시켰던 세속화의 과정은 계몽주의로부터 비롯되었는데 계몽주의는 세속적인 도덕적 사상을 위한 새로운 유형의 근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