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주(영혼)를 모시고 제사하는 곳으로 조선시대에는 평민들은 사당을 세우지 못하게 하고 제사만 올리게 하였고, 사대부들만 사당을 세웠으며 사당을 가묘(家廟)라 했다. 사당에는 대부분 목제 신주나 위패를 모신다. 사당제에는 신알례(晨謁禮), 출입례(出入禮), 천신례(薦新禮), 참례(參禮), 고사례(告
신주와 광주 2주와 여러 진의 병사 2만여명을 일률적으로 항복을 청했다.
李光?亦馳入?曲, 所有董重質遺下部衆, 均歸光?接收。
이광안역치입회곡 소유동중질견하부중 균귀광안접수
이광안도 또 회곡에 말달려 들어가 동중질이 남긴 부하를 모두 이광안이 접수하게 하였다.
裴度接?捷報, 先遣副使馬
신주부, 왜장녀, 노장 각1개, 소무 2개 ,말뚝이, 원숭이, 취발이, 샌님, 포도부장, 신할아비, 미얄할미 각 1개로 모두 22개 내외가 된다. 각 탈은 제각기 일정한 도형을 가지고 있어 그 기본 바탕에 의하여 제작되나, 재료가 주로 종이거나 바가지이므로 그 모양은 제작자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나지만 보다 편
신주를 불태운 사건으로 국가적으로 강상(綱常)의 중대한 변고로 다루어지게 되었다. 이 사건으로 윤지충과 권상연은 처형되었다.
이 일어나 정부는 공식으로 천주교에 대한 금교령(禁敎令)을 내리게 되었고, 서학서적에 대한 금서령(禁書令)이 내려졌다. 진산 사건이 일어났을 당시 그 자신이 천주교
서유기에 대하여
※ 작가소개
오승은(약1500-1582)은 자가 여충이고, 호는 사양산인으로 회안 산양(지금의 강소 회안) 사람이다. 선비에서 소상인으로 몰락한 집안출신으로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시문에 능통하였지만 벼슬길에서는 뜻을 얻지 못했다. 60여세 때에 장흥현승이 되었으나 시류에 맞지 않아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