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세계의 풍속과 문화: 서론
1.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탐구하는 의의
1)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공부하는 이유
① 자문화중심주의는 자신이 속한 문화의 여러 특질들에 대해 당연한 게 생각하면서 굳이 성찰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태도를 일컬음
② 자문화중심주의 태도가 심화되면 문화의 다
제1장 세계의 풍속과 문화: 서론
1.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탐구하는 의의
1)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공부하는 이유
① 자문화중심주의는 자신이 속한 문화의 여러 특질들에 대해 당연한 게 생각하면서 굳이 성찰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태도를 일컬음
② 자문화중심주의 태도가 심화되면 문화의 다
제1장 세계의 풍속과 문화: 서론
1.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탐구하는 의의
1)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공부하는 이유
① 자문화중심주의는 자신이 속한 문화의 여러 특질들에 대해 당연한 게 생각하면서 굳이 성찰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태도를 일컬음
② 자문화중심주의 태도가 심화되면 문화의 다
문화의 정체성’은 문화의 의식적 내면화이며 실체적으로는 현실에서 나타나는 동일성이다. 국가나 민족의 정체성과 마찬가지로 문화의 정체성 역시 공동체가 지니는 문화의 산물이다. 그러나 현대의 정체성은 전 세계가 글로벌화되면서 초국적 형태를 맞이하여 탈중심화되고 있다. 문화인류학이 취
I. 서 론
지구촌 가족이 국경과 경계를 초월하여 동시에 한 장면을 바로 목격하고 그 자리에서 각기 다른 해석을 내리는 무제한 속도의 세계화를 경험하고 있다. 그래서 ‘다른 문화’의 경계가 어디인지 또는 ‘다른 민족’은 누구인지 그 기준도, 범위도 불분명해지고 나아가 그 정의가 과연 무엇
Ⅱ. 본론
1. 한류열풍의 문화적 가치
한류의 문화적 가치는 매우 큽니다. 아울러 사회적, 경제적 파급효과도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한류의 문화적 가치는 단군 이래 우리 민족의 문화가 이웃 민족들에게 광범위하게, 대중적으로 받아들여진 거의 첫 사례라는 데 있습니다. 과거 우리 문화의 일부가
문화적 차이나 배경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결국 국제결혼이란 서로 다른 종족 간에 이루어진 가족공동체를 의미하며, 다른 말로는 다중문화 가정이라 부fms다.
2. 국제결혼의 실태
우리나라의 국제결혼 실태를 살펴보면, 국제결혼 성비가 압도적으로 남성이 우위를 차지하며, 95% 이상이
문화적 환경이나 역사적 환경이 변화하면 가족의 모습과 기능도 변화할 수밖에 없다.
2. 일본 가족의 의미
이에제도란 근대 일본사회에서 도쿠가와 막부 시대에 무사계급 가족의 가족도덕사상을 기반으로 하여 메이지(明治) 민법에 의해 재편되고 강화된 가족에 관한 법‧제도 및 사회규범을 가
Ⅱ. 본론
1. 떡의 어원
떡이란, 대개 곡식가루를 반죽하여 찌거나 삶아 익힌 음식으로, 농경문화의 정착과 그 역사를 함께 하는 우리의 대표적인 전통 음식 중의 하나이다. 떡은 그 어원을 중국의 한자에서 찾을 수 있는데, 한대(漢代) 이전에는 떡을 '이(餌)'라 표기하였다. 이 당시는 중국에 밀가루가
Ⅱ. 우리나라의 떡 문화
1. 떡의 어원
떡이란, 대개 곡식가루를 반죽하여 찌거나 삶아 익힌 음식으로, 농경문화의 정착과 그 역사를 함께 하는 우리의 대표적인 전통 음식 중의 하나이다. 떡은 그 어원을 중국의 한자에서 찾을 수 있는데, 한대(漢代) 이전에는 떡을 '이(餌)'라 표기하였다. 이 당시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