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천가>는 그가 유배생활로부터 방면되어 돌아오기까지의 상황을 그린 작품으로 유배지에서 칠보산을 탐승하고 본관의 융숭한 대접을 받고 가면서 기생 군산월과 정릉 들여 객추를 잊고 지내다가 방면되어 돌아오기까지의 경로를 노래한 것으로 당시 유배생활의 고락과 인정, 그리고 귀양에서 풀려
2-1. 정치 상황과 권력 갈등
위의 내용 ①에서는 김경신과 김주원의 정치적인 위상을 나타내고 있다. 신라는 혜공왕 때부터 정치적으로 불안한 시기였고, 선덕왕은 자식이 없는 상황이었다. 국왕을 보필하던 최고위 정치담당자들이 왕위를 계승해야하는 상황에서 경신과 주원의 권력을 향한 투쟁(鬪
개화기 이전까지 한국의 건축물은 그 주된 재료가 목재이기 때문에 현재에까지 온전하게 전하는 예가 드물며, 그 또한 보수와 관리로써만 가능할 수 있었다. 고려시대부터 전하여온 건축물이 손에 꼽을 정도로 남아 있는 반면에 그 이전의 건축물은 목조로써 남아 있는 예가 전혀 없고, 다만 발굴로써
<북천가>를 통해 본 조선후기 유배가사의 특징
머리말
유배가사란 유배의 상황에 처하게 되어 그 체험을 바탕으로 쓰여 진 가사를 말한다. 김혜숙, 流配가사를 통하여 살펴본 가사의 변모양상, 『관악어문연구』 8,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3, pp.131-132. 김혜숙은 유배가사의 범주에 작가자신이 직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