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92년에 고려가 망하고 조선왕조가 들어서며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비단 임금의 성이 달라지고 국호가 변하는 정도만이 아닌, 불교를 최고 이념으로 삼은 귀족을 대신해서 유학을 내세우는 사대부가 집권층으로 등장한 것과 같은 실질적 변화양상이 바로 그것이다. 사대부는 신분적 특권보다는 스스
문학사상 중요한 위치를 접하고 있다
이 노래에 나타난 자연은 한가롭게 멈추어 있지 않고 바쁘게 움직이며 생동한다 자연의 움직임을 받아들이고, 그 생동감에 동참하는 분망함이야 말로 다른 무엇이 아니고 풍류이다 풍류를 즐기노라니 괴로움도 쓸쓸함도 없다 그런 경지에 이르렀으니 더 바랄 것
문학사 교육이다. ‘개별 작품들이 다양한 맥락 속에 존재하면서 동시에 그 맥락에 작용하며, 나아가 문학사라는 일정한 흐름을 이루는 양상을 이해하는 것은 학습자가 문학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바탕이 된다’ 라고 서술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문학교육의 목표 항목 서술은 이러한 문학사
문학사를 연구하는 사람들의 견해와 의견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너무 흔한 구분일지는 모르겠지만 시대구분은 시간의 흐름대로 구분해야 더 맞을 것 같아서 시간으로 나눠 보고자 한다.
우선 갑오개혁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사를 먼저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으로 나누고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