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秘敎에 숨겨진 현실성을 발견했듯이, 우리의 작업 역시 결코 자유로운 상상력이라는 날개짓의 문제가 아니라 지극히 물질적인 현실과 대면하는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미 바타이유는 아무리 보아도 일관적인 무엇이라고는 도저히 찾을 수 없을 것만 같은 이들의 ‘지나친’ 상상과
1. 서 론
1) 동서양 종교의 특징
분석주의
개인주의
물질주의
정통성과 이성
전체론적(holistic)
영적
신비적
반개인주의적
비이성적
말로 설명할 수 없고
비 이원론적
비교(秘敎)적
동양종교
서양종교
☞ 언제나 배타적으로 작동하는 것은 아님. 단편적으로 정의하기 어려움
2) 아시아에서 삶
비교적(秘敎的 )인 사상의 전통을 일생 동안 찾아 헤맸다. 이러한 추구에 의해서 그는 여러 가지 종류의 신비사상, 민담, 접신학, 강신술에 이끌리게 되었다.
중년기에 그는 여러 가지 다양한 출처에 근거를 두고 있는 자신의 상징체계를 정밀하게 다듬었다. 그로 인해서 그는 자신의 시적 이미지의 유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W.G.비슬리 著,이윤화 譯,『중국과 일본의 역사가들』, 신서원, 2007, p43)
또한 신성곤이 에브리 교수에 대해 비판하는 글이 있다. 기본 사료에의 엄밀한 배려와 사료를 다루는 능숙한 솜씨는 저자인 에브리 여사의 사서에 대한 노력과 애정을 짐작할 수 있게 한다.(pp221) … 그러나
고대의 사회복지
목차
고대의 사회복지
I. 인간집단의 형성과 종교
II. 그리스의 종교와 사상
1. 제우스 신화에서
2. 아폴로 신화에서
3. 디오니소스 신화에서
III. 고대 자선의 연원
IV. 고대의 복지적 사상
* 참고문헌
고대의 사회복지
I. 인간집단의 형성과 종교
인류 문화는 인간 집단생활의 형성에서 시
서론
우리 사회는 학벌이 경제적인 신분을 결정하는 사회이다. 학벌로 뭉친 특정 집단이 돈과 권력을 독점하고 있다. 게다가 학벌을 통해 얻은 부와 권력, 명예는 다음 세대에게도 고스란히 세습되기 때문에 학벌은 사회계층의 수직이동을 막는 장벽이며 돈으로 환산할 수도 없는 상징 재화다. 학벌
상 징 주 의
상 징 주 의
- 차례 -
1. 상징주의의 개념,배경
2. 각 나라의 상징주의
3. 보들레르 - ‘상응’
4. 상징주의의 대표적 명화
5. 영상물 감상(토탈 이클립스)
상징주의란??
1.상징주의의 배경 및 개념
1)어원과 정의
상징의 서양어인 symbol은 어떤 사물을 다른 어떤 것으로 맞추어 보다라는 뜻인 그리
천공과 천공신
천공의 성성(聖性)
천공신에 대한 신앙이 보편적으로 존재했으며, 천공신은 처음부터 지고신이였다. 천공은 그모습 그대로 무한과 초월을 나타낸다. 창공을 바라보기만 하여도 원시심성에서는 종교적 체험을 낳기에 충분하엿을 것이다.천공의 초월성의 상징은 그 무한한 높이의 단순한
부조리극이란
현대인간의 존재와 삶의 문제들이 무질서하고, 부조리하다는 것을 소재로 삼은 연극
2차세계대전이후 프랑스를 중심으로 나타남
반연극 기법을 사용-현대인간의 존재와 삶의 문제들이 무질서하고, 부조리하다는 것을 소재로 삼은 연극
삶의 무의미함을 보여줌으로써 관객들에게 현실을
Merchants Tale
1. THE PROLOGUE OF THE MERCHANTS TALE
상인은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결혼 생활과 아내에 대해 불만을 토로한다. 상인은 아내가 악마와 결혼을 했더라도 악마를 깔아뭉갰을 만큼 악처이며, 독부라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만약 자신이 자유의 몸이 된다면 결혼의 굴레에 다시는 빠지지 않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