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
1. 정약용의 문학이론
1) 다산 정약용의 삶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은 조선 후기의 실학을 집대성하며 정치, 경제, 역사, 지리, 문학, 철학, 의학, 군사, 자연과학, 교육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학문을 연구하였다. 다산은 자신이 살던 18세기 후반
정약용의 생애
성장기 (1762-1782)
小山蔽大山 遠近地不同
작은 산이 큰 산을 가렸으니 멀고 가까움이 다르기 때문이네
개혁정치의 큰 뜻을 품고(1783-1800)
경기도 암행어사
↓
가난하고 핍박받는 백성들의 고통을 생생하게 목격
↓
폭정을 고발하여 처발하도록 함
중략
말년 고향에 돌
(1)전후문학의 한계와 극복
1950년대의 전후문학이 보여주고 있는 가장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전후의 상황적 암울성에 대한 비판과 거부를 들 수 있다. 전후세대의 작가들에게는 페허화된 현실 자체가 삶의 터전이었고, 그것이 그들의 문학의 기반이 될 수밖에 없었다. 전후의 현실은 그러기에 작가
2. 다산의 문학관
일정한 정합성을 지닌 모든 문학이론의 근거에는 그 전체를 지탱하는 문학관과 인간관이 전제된다. 정약용의 경우 이들은 ‘문이재도(文以載道)’ 라는 전통적 명제 속에 집약되어 있다. 이 용어에 대해서는 정약용의 문맥 속에서 이것을 어떤 의미로 쓰였는가를 살펴보면 그 구
■ '님'지향의 시(김소월과 한용운)
김소월과 한용운은 여성 화자를 삼아 님 상실의 사태를 극적으로 표현하고 임의 상실로 자기 시대를 바라보고 있으나, 그 문제 해결에서는 각기 다른 모습을 보였다. 김소월은 과거로의 도피나 망각으로 해결하려 했지만 한용운은 미래 속에다 희망의 기약을 내 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