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이번에 읽은 책은 일연이 지은 ‘삼국유사’란 책인데, 이 책은 김부식이 지은 ‘삼국사기’와 한국 고대 사적으로 쌍벽을 이룬다. 하지만 이 두 권의 책에는 많은 차이점이 있다. 김부식이 지은 ‘삼국사기’는 왕의 명령에 의해 쓰여졌기 때문에 정사만을 수록해야 했던 반면에 ‘삼국유사’
삼국유사는 고대 역사 이전부터 고려 왕조에 이르기까지의 아주 먼 옛날의 역사를 알려주고 있으며 1206년에서 1289년까지 무려 83년의 세월동안 집필이 된 책이다. 일연의 삼국유사는 김부식의 삼국사기와 많은 비교가 되고있으나 두 작품사이엔 분명한 차이점이 있다.
삼국사기는 왕의 명령에 의해 쓰
1. 줄거리 및 느낀점
삼국유사를 펼쳐 읽었을 때 처음으로 궁금한 것이 있었다. 고등학교 국사 시간에 ‘말갈은 고구려의 후예 대조영이 세운 것인데, 주지배층은 고구려 유민이었고, 피지배층은 말갈인이었다.’라고 배웠다. 그런데, 말갈( 靺鞨 ; 또는 물길 < 勿吉 >과 발해 < 渤海 > )에 대해서 삼국유
삼국유사의 신간본으로는 1908년 간행된 일본 도오쿄 대학 문학부(東京大學文學部)의 사지총서본(史志叢書本)이 가장 오랜것이고, 조선사학회본(朝鮮史學會本)과 계명구락부(啓明俱樂部)이ㅡ 최남선 교감본 및 그의 증보본이 있으며, 그 밖에 1921년 안순암 수택의 <정덕본>을 영인하여 일본 교오토 대학
삼국유사를 읽고 조사한 인간과 영물, 신비한 힘, 인물과의 관계를 조사했습니다. 그전에 삼국유사의 의의를 삼국사기와 비교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국사기는 김부식에 의해 씌어졌습니다. 당시 고려시대 사상계의 상황은 유교, 불교, 토착신앙이 공존하고 있었습니다. 서로가 주도권 쟁탈
1. 삼국유사에 대해
고려 충렬왕 7~9년 (1281~1283) 一然이라는 개인이 편찬한 사찬서 삼국유사는 당시 고려 중기에 들어오면서 문신귀족세력은 왕도중심 중앙귀족중심의 지배체제를 구축하여 지방사회세력의 정치 참여를 거부하는 독선을 자행하였다. 여기에 한 몫을 더해 유교적 정치이념의 전제화
우리는 중고등학교, 역사시간과 국문학 시간에 삼국유사 중 일연이 저술했다고 수업시간에 들었다. 삼국유사는 불교적인 색채와 연관된 내용과 그리고 그 시대적 상황을 설화로서 풀이한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삼국유사(三國遺事)>는 <삼국사기(三國史記)>와 함께 현존하는 우리 고대(古代) 사적(史籍)
삼국 유사에 대해 말만 들었지 정확히 알고 잇는 이는 드물 것이다. 나 또 한 김부식의 삼국부사와는 달리 주체적인 역사인식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호기심이 생겼다. 우리나라는 당시 사대적인 성향이 강했고, 지배층 중심으로 서술되는 역사 방식이 채택되어 있었다. 이와 반대로 일연의 삼국유사는
<들어가기> 삼국유사의 고전으로서의 가치 인식
지금껏 삼국유사에 대해서 많은 연구와 논의가 진행되어왔고 여전히 우리의 고전의 금자탑으로 그 가치를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삼국유사>가 지닌 여러 가지의 문학사적 의의에도 불구하고 또한 그 문학적 완성도에도 불구하고 여타의 다른 고전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