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태학이란?
50년 전만 하더라도 생태학이란 말을 들어본 사람이 굉장히 드물었고, 그 말이 무슨 뜻인지 아는 사람은 더 적었다고 한다. 그로부터 불과 몇 십 년 후에 생태학은 굉장히 널리 쓰이는 단어가 되었는데, 특히 최근에 환경 오염으로 인한, 혹은 사람들이 느끼기에 이상한 징후나 자연 현
생태적인 측면, 사회 복지 정책의 발생 원인--문제--등에 관하여 등한시하기 쉽고, 제도와 실제간의 불일치로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없기 때문에 정태적 성격을 띠기 쉬우며 문제의 예방보다는 법적 제도적 보장을 통한 사후 해결에 치우칠 가능성이 많다.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법
생태계를 보전할 수 있다
학적 관점에서 많은 사람들은 생태계가 모든 생산의 원천이자 상품과 용역의 기초가 된다고 본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목재나 유제품과 같은 제품들이다. 야생동물에서 얻은 육류는 생태학적 관념을 적용하면 훨씬 더 환경과의 조화를 꾀하고 수초를 보호하면서 경제적 이득
1. 환경 속의 인간
생태체계 관념에 의하면
“인간은 환경과 반응하는 동시에 환경을 주도하면서 적극적으로 적응한다“
▶ 즉, 이러한 관계를 교류라고 부르며, 교류는 호혜적 상호작용(서로 특별한 혜택을 주고 받는 것)으로서
“사람들이 끝없이 환경을 만들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환경에 의해
Ⅰ. 서론
생태정의가 홀리스틱 환경교육의 합리적 원칙으로 구현되고, 그리고 이것이 생태적 감성 및 영성과 더불어 균형적 조화를 이룰 경우, 그런 곳에서는 인간의 문화적 필요에 따른 발전이 생태계의 생명부양 여력을 해치지 않음으로써 생물 종의 다양성이 구현되고 또 지구촌 문화 다양성도 존
관념이나 이데올로기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인간의 관념이나 이데올로기를 뿌리로 하여 인간의 기술적인 것으로까지 연결하는 녹색논의가 주목하고 있는 위기의 시작을 알아보려 한다.
먼저, 인간을 자연보다 우월한 존재로 간주하는 관념이나 이데올로기를 우리는 흔히 인간 중심주의 혹은 지배
관념으로 변형시키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루소에게 있어 감각교육은 매우 중요한데 감각교육이 사물과 자연을 통하여 이루어질 때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루소의 감각교육은 현대의 자연생태교육 즉, 생태유아교육과 그 맥을 같이한다. 생태유아교육은 유아에게 잃어버린 자연과 놀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는데 현 시대에 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마을숲의 개념
마을숲이란 자생하여 이루어진 산림이나 목재를 이용할 목적
Ⅰ. 서 론
문명의 역사는 대체로 자연에 대한 성공적인 지배 내지 도구적 이용의 역사와 맞먹는다. 그러나 이러한 문명에 의해 역설적으로 만들어진 생태학적 위기는 우리에게 매우 심각하게 다가온다. 이 위기로 인해 인간의 생존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생명체의 생존이 종말에 이를 수도 있다. 인간
생태학적 유아 자연교육의 구성 방향
①자연과 인간의 상호의존적 관계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킬 수 있어야 한다.
②환경 ‘보존’이 아닌 ‘보전’의 의미에서 자연 활용의 개념을 구축하여 생태학적 생활 방식을 갖게 하도록 도와야 한다.
③일회적이고 행사 위주가 아닌 일상적인 삶으로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