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이제 무엇을 말할 것인가’하는 위기에 봉착하게 된다.
둘째, 포스트모더니즘의 유입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절대적 가치체계의 중심을 뒤흔들고 현실적인 것과 가상적인 것, 고급스러운 것과 대중적인 것, 선한 것과 악한 것, 과학의 영역과 예술의 좌표, 본격적인 것과 상업적인 것의 전
1> N세대와 독서량의 증가
변화를 좋아하는 젊은 세대들은 언제나 기성사회를 당혹케 하는 존재였다. 따라서 어느 사회에서든 기성세대는 그 시대의 상황에 따라 신세대를 새롭게 정의하고 주시해왔다. 즉 신세대는 기성세대의 시각에 따라 상대적으로 평가되는 것이다. 또한 이 때 거론되는 신세대
Ⅰ. 서론 - 90년대 문학적 배경과 그 중심에 선 신세대 작가 공지영
격동의 80년대를 지나 90년대에 들어선 우리 문학의 흐름은 시대의 주류를 탔던 거대 담론에서 벗어나 개인의 소소한 일상으로 관심의 전환이 일어나게 된다. 눈부신 경제 발전으로 개인의 삶이 보다 풍요로워 지고 표면적으로나마 이
문학'이라 하고, 이후 1953년부터 4.19혁명이 일어나는 1960년까지를 '전후문학'이라 한다. 전시문학은 주로 구세대 작가들이 활동한 시대를 말하며, 구세대 작가란 해방 전후에 등단한 작가들을 상황 속에서 종군작가단을 결성하여 활약했다. 그러나 신세대 작가들로부터 현실을 피상적으로 보고 현실인
Ⅰ. 서론
1950년대라는 시간은 우리민족의 역사에 있어서 하나의 분기점이 되었다. 역사적 사건을 안고 있는 이때에도 문학은 존재하였다. 일제 식민지의 청산과 6‧25전쟁이라는 특수한 환경은 당시의 문학이 한국문학사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차지하게 한다. 그러한 이유로 1950년 전과 후의 문학
■ 1960년대 신세대의 형성
세대가 특정한 가치관이나 생활양식을 공유하는 집단을 형성할 수 있는 것은 동일한 사회적 ․역사적 과정과 그 속에서의 특정한 위치를 공유하기 때문이다. 1960년대 신세대는 해방 전후세대와 다른 역사적․사회적 경험을 공유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 4.19가 있다고
이시기에 문학사적으로많은고통과 어려움이 있었다. 이른바 자유를 억압당한 채 붓을 꺾거나 민족을 위한 바른 소리를 해야만 했던 시기이기였겠지만, 슬프게도 우리의 문학사는 ‘친일문학’이라는 얼룩을 가지게 되었다. 허나 다행스럽게도‘친일문학’에 대한 반성의 모습과 세태에 대한 풍자로
Ⅱ. 손창섭의 문학세계
1. 손창섭 문학의 전개
손창섭은 1949년 3월 〈연합신문〉에 단편 「얄궂은 비」를 발표한 뒤 1952년 11월 〈문예〉에 단편 「공휴일」을 발표해 문단에 나왔으며, 이어 이어 〈비오는 날〉〈혈서〉〈미해결의 장〉〈인간동물원초〉등의 문제작들을 계속 발표했고, 1959년 〈잉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