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재론'이라는 명칭은 서양 중세 스콜라 철학에서 논의되었던 '보편의 문제'와 관련된 주장으로 철학사에 등장한다. 이 때 실재론이 개별적인 감각적 사물들보다 상위의 실존에 속하는 '보편자(普遍者)'의 실재를 인정한다면 이는 유명론(唯名論, nominalism)의 입장과 대립된다. 중세에 이르러서는 유(類)
Ⅰ. 서 론
실재론(實在論)이란 “보편적 개념은 실재한다.”라는 관점으로 의식&주관과는 독립된 객관적 존재 즉, 개별적인 감각적 사물들보다는 상위의 실존에 속하는 ‘보편자(普遍者)’의 실재를 인정하고, 그것을 올바른 인식의 목적기준으로 보는 입장이다. 실재론(實在論)이라는 명칭은 서양
Ⅰ. 개요
`존재`에 대한 문제부터 짚어본다. 토마스주의자와 데카르트적 사고에서는 존재라는 개념이 편협하게 쓰인다. 존재의 차이점이 부각되어서 서로 독립적인 것이나(데카르트) 상대적인 것으로(토마스주의자) 인식되었던 것이다. 객관적 실재론에서의 존재는 `현실적인 것과 가능적인 것 모두`
1. 역사가와 역사적 사건 사이에는 확고한 역사관이 필요하다.
우리는 이전부터 역사적 사건의 실재성에 대해서 주장해왔으며 그로부터 실재론적 역사관의 입장에서 서서 역사를 바라봤다. 하지만 역사적 사건과 사실들이 실재한다면, 과거의 발생했던 사건들이 실재하는 것이라면 역사가의 관점
실재론, 꿈의 실재론 등에서 잘 나타난다.
II. 전조작기의 사고
(1) 상징적 사고
전조작기 유아의 놀이에는 비언어적 상징행동이 많이 나타난다. 예를 들면 베개를 가지고 아기라고 자장자장 재우는 흉내를 내며 연필을 가지고 담배 피우는 흉내를 낸다. 이러한 상징적 놀이는 언어의 발달과 함께
1. 상식적 실재론
상식적 실재론(commonsense realism)은 철학을 공부하지 않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유지하고 있는 견해
우리가 오감을 통해 직접 알 수 있는 물리적 대상들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주장
이것은 우리가 지각여부(하던 안 하던)와 관계 없이 계속해서 존재
실재감 극대화
실재감의 원인 ① - 비가시적 미디어
→ 비가시적: 미디어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
-1) 형태 변인
①감각의 수와 지속성
자극 개수 많을 수록,지속성 높을 수록 실재감↑
자극들 사이 중요성 차이남 시각>청각>문자
2) 인간 같은 미디어 실재감이 주는 정신적 영향
-미디어의 상
1. 개요
뉴미디어의 등장-> 실재감으로 다가옴
실재감: 간접적 경험이 아닌 환상같은 자연스러운 느낌
목적: 실재감의 의미 고찰.
실재감의 개념 정리.
실재감으로 인한 영향.
미래 연구 제안
2. 실재감의 개념
2-1)문헌에 나타나있는 개념
①사회성의 풍부함
특징: 친밀
실재주의, 실용주의의 4가지 학파로 분류 된다. 철학은 모든 학파를 망라해서 진리란 무엇인가? 실재란 무엇인가? 진실과 실재를 우리는 어떻게 인식하는가? 인간은 가치관을 어떻게 형성해 가는가?의 기본적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형이상학론, 인식론, 가치론에서 탐구되며 분류되고
실재론의 인과 개념을 분석하고 과학적 설명이 경험적 공변이나 통계적 상관관계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제시했다. 설명은 원인을 다루는 것이며 원인은 세계에서 발생한 일은 만들어낼 수 있는 어떤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 객체들, 구조들, 기제들, 경향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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