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헤드의 지각론은 그의 인식론의 기초가 되고 그의 형이상학적인 범주도식에 의거해 있다. 화이트헤드의 지각론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그는 현실적 존재자의 경험(혹은 과정)에 있어서 낮은 국면에서 생기는 순수한 지각 양태를 인과적 유효성과 제시적 직접성이라고 했다. 인과적 유효
영성의 철학, 심리적 고찰
인간의 실존 자체에 모든 의미를 부여하고 변호하는 역동성으로 해석하고자 했던 실존주의 철학과 이러한 사조에 영향을 받아 인간의 자유의지와 자아실현을 담보해내려 했던 인본주의 심리학에 대한 철학적 고찰, 그리고 정신분석에 있어 무의식의 의식화를 통하여 영성
실재에 대하여 굴복하도록 양육한다. 종교는 사람들의 사회의 깊이와 높이와의 대면이다. 종교는 사회에 의해 창조되며 동시에 사회를 창조한다. 종교는 그 자체의 깊이의 상징적 자기 명시로서의 공동체에 의해 창조되며 대신에 종교는 공동체를 창조한다. 즉 그것은 공통된 가치들 가운데에서 그 구
Ⅰ. 서 론
관념론은 궁극적 실재를 정신으로 보고 우주의 질서는 영속적인 정신적 실재에 의하여 유지된다고 보고 가치, 절대적 목적에의 접근 가능성 내지 실현가능성과 인격 및 인간의 완성 가능성을 믿고 이러한 신념에 입각하여 이 세상의 실천을 규제하려 드는 인생관, 세계관을 말한다. 관념론
Ⅰ. 서론
보편논쟁은 ‘11세기에서 12세기에 걸쳐 중세철학에서 나타난 철학적인 논쟁으로 보편자가 실재하느냐 실재하지 않느냐 혹은 보편자와 개별자의 관계가 어떠한가’ 등을 둘러사고 벌어진 스콜라 철학 내부의 오래된 논쟁이다. 문제사적으로는 보편논쟁에서 제기되는 보편의 문제는 플라
신학사상을 가리키는 말이다.2) 스콜라 신학자들은 그들에게 당면했던 동일한 근본 물음들에 대해 전체구조는 대부분 온건한 실재론자들로 분류되곤 한다. 본 PAPER에서는 스콜라 신학의 발전과정에서 스콜라 신학과 관련된 대표적 논쟁점들과 그 신학적 의의를 중심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실재는
본질적으로 정신 또는
관념(idea)이라고 주장하는
인생관ㆍ세계관
③우주의 궁극적인
실재가 있다고
보고, 우주를 고도로 일반화된
지성과 의지로 표현
④플라톤, 칸트, 헤겔, 프뢰벨
⑤실재 - 영적인 것, 절대적인 관념
즉 궁극적인 실재는 보다
근본적, 비물질적, 영원불변의
실재
비교 종교학의 세계적 권위자인 휴스턴 스미스(Huston Smith:미 하버드대 교수)는 그의 저서「잃어버린 진리」에서「위대한 전승 지혜(종교)들은 공통된 세계관으로 ‘존재의 대사슬’을 믿고 찬성한다.」고 했다. 존재의 실재는 물질의 신체, 마음, 혼, 영의 질서로 되어있는 종합적인 관계의 엮임
Ⅰ. 서론
연극은 제의와 놀이에서 발전한 공연예술이다. 이로 인해 연극은 진지함과 놀이성이 복합적으로 존재하는 특수성을 갖는다. 진지함이란 “실재하는 세계와의 관계에서 나오는 태도이고, 놀이성은 가상·환상과 함께 만들어지고 유희라고 할 때, 연극을 구성하는 핵심적 요소로 실재와 가상
실재론 ( 語意的 實在論) 의 단계 (만 7,8,세 이후)에서는 입으로 한 말이 객관적, 결과적으로 옳은 것인가의 여부가 거짓말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이 단계의 아이들은 사실(정말)이 아닌 것을 말하는 것을 거짓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에 대한 연령의 추정이 잘못되거나 길을 물어 본 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