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아담 스미스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인간의 가장 주된 심리적 동기는 자신만의 이익을 추구하는 이기심이라고 가정한다. 그리고 우주에는 자연적인 질서가 존재하기 때문에 각 개인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행동을 하면 그것이 사회전체로도 이익이 된다고 전제한다. 이러한 두 전제를
아담 스미스의 ꡐ이윤 발생의 다양한 방식ꡑ이란 생산자본의 여러 요소들이 달리 기능한다는 사실을 잘못 표현한 것에 불과하다. 그것의 차이는 노동과정 또는 가치증식 과정으로부터, 생산자본 자체의 기능으로부터 도출되는 것이 아니라 단지 개별 자본가에게 주관적으로 인정될 뿐이라는
아담 스미스에게 있어서 유동자본은 자본이 생산영역에서 유통영역으로 넘어갈 때 상품자본과 화폐자본으로서 취하는 모양과 혼동되고 있다. 그러나 양자의 형태, 즉 상품자본과 화폐자본은 생산자본의 고정적 및 유동적 구성 부분 양자의 가치의 담당자이다. 양쪽 모두 생산자본에 대립되는 유통자
아담 스미스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아담 스미스(1732-1790)는 산업혁명의 전야인 1732년 영국의 스코틀랜드에서 출생했다. 14세때 글래스고우 대학에 입학했으며 거기서 그리스문확과 수학도덕철학 등을 공부했다. 중상주의자였던 허치슨으로부터 사회과학 일반에 관한 도덕철학을 수학했다. 1740년에
아담 스미스는 같은 물이, 자본의 생활과정에서 점하는 위치의 차이에 의해 고정자본으로 기능할 수도 있고, 유동자본, 상품자본으로 기능할 수도 있다고 규정한다. 이는 스미스가 생산자본의 다양한 요소의 유통방식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고정자본/유동자본의 구별을, 동일한 자본이 생산과정에서는
아담 스미스의 약력
아담 스미스는 1723년부터 1790년까지 영국의 스코틀랜드에서 살았던 경제학자이다. 그는 세관감사원의 아들로 스코틀랜드의 에딘브러(Edinburgh)부근의 작은 어촌에서 태어났다.
아담 스미스는 글래스고우(Glasgow) 대학에서 수학한 다음 옥스퍼드에서 독학으로 6년간 공부하였다.
Ⅰ. 서론
자본주의가 이론적 대부를 갖고 있다면 그것은 아담 스미스일 것이다. 그러나 스미스는 마르크스처럼 비전을 제시하지 않았다. 다만 그는 자신이 기술하는 경제체제를 간단하게 ‘자연적 질서’라고 생각했다. 자연적이라는 것은 그 정의상 정당화를 필요로 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뿐 아니라
1. 경제적 자유주의가 대두된 역사적 배경
스미스의 생각은 그 당시의 시대적 상황에서 단초를 찾을 수 있다. 아담 스미스가 활동하였던 18세기 후반의 영국은 산업혁명이 시작되기 직전의 초기 자본주의사회였다. 이 시대의 영국은 의회 민주주의와 자본주의라는 근대사회의 두 기본적인 특징이 자
2. 아담 스미스와 『국부론』
아담스미스는 1764년 초 글래스고 대학의 교수직을 버리고 당시 한 귀족 자제의 개인지도를 맡아 1766년까지 프랑스에 체류하였다. 이 시기에 글래스고 대학 도덕철학 강의의 법학과 정치경제(political economy) 부분을 근간으로 하여『국부론』에 대한 집필에 들어갔다. 파
모든 인간은 자기보존을 오직 사회 속에서만 찾고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에 모든 개인들의 “공정한” 경쟁이 개인의 자기 이익 추구에 필수 불가결한 전제이다. 이러한 관점 하에서 아담스미스는 “정의” 개념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그는 “정의”를 “모든 건물을 지탱하는 중추적인 기둥”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