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크하르트의 생애
-1260년경 호크하임 가에서 태어남
-어린 나이에 에르푸르트의 도미니크 수도원에 들어감(추정)
-슈트라스부르크와 쾰른에서 공부
-고향에 있는 수도원의 수도원장을 지냄
-파리에서 강의를 맡은 후, 1320년 파리에서 교수가 됨(마에스터 에크하르트 라는 호칭 유래)
-작센의 지방
차이․ 갈등 ․ 선택을 사람들의 일상적인 경험을 비롯하여 선인들, 즉 불타, 그리스도, 에크하르트, 마르크스의 사상과 신약성서의 세계를 통해 더듬으면서 고도로 산업화된 현대사회에서는 ‘소유양식’이 자명한 전제가 되고 ‘존재양식’을 능가하는 점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나중에 프란체스코회에서 축출된 수도회 총장과 함께 바이에른 왕 루트비히 4세의 궁정으로 도피하여, 왕과 교황 사이의 정치논쟁에 정열적으로 참여
“당신은 검으로 나를 보호하시오. 나는 당신을 펜으로 보호할 것입니다.”라고 루트비히 4세에게 말하기도 함.
루트비히가 사망한 후(1347), 오컴은
Ⅰ. 내용 요약
제 1 부 소유와 존재의 차이에 대한 이해
제 1 장 일반적 고찰
<소유와 존재의 차이의 중요성>
<소유하는 것>과 <존재하는 것>의 선택은 상식에 호소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소유하는 것>은 누가 보아도 우리의 삶의 정상적인 기능인 것이다. 반면에 존재하는 것의 본질 자체가 소
1. 序 : 일자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제 1장. 16 -
1.
가. E. 질송이 말하는 형이상학 탐구의 출발점 : 존재란 무엇인가
형이상학을 하나의 학문으로서 최초로 확립한 사람은 아리스토텔레스라고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이전에도 파르메니데스와 플라톤 등에 의하여 형이상학은 연구되어 왔으
에크하르트 톨레가 쓴 『삶으로 다시 떠오르기』는 오프라의 열렬한 지지 덕분에 하룻밤 사이에 센세이션을 일으킨 책이다. 나는 이 책이 다양한 형태의 동양의 영성을 옹호하는 다른 사람들이 이미 여러 번 언급한 내용들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톨레의 생각들 중 많
유럽의 신비주의 (에크하르트를 중심으로)
들어가는 말
오늘날 기독교의 신비주의 안에서 만 해도 여러 가지 입장들을 만날 수가 있고 그 외에 기독교 신비주의 외에도 똑같은 신비주의라고 불리워지는 많은 신비주의 사상들이 있다. 모든 신비주의는 역사적으로 그 신비주의가 나타난 형상과 함께
1. 중세 후기의 합리성과 “신비”(mysterium)
저자는 우선 에크하르트에게 붙은 “신비”라는 단어의 일반적인 오해로부터 에크하르트를 벗어나게 하기 위해 자신의 주장을 서술하고 있다.
오컴의 통찰을 사용하여 “신비”라는 단어에 대해 세 가지 논의를 한다. 단순한 어휘로써는 현실성을 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