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3040 세대 여가생활 현황
활발한 사회활동과 건강한 체력, 독립적인 경제력을 바탕으로 모든 세대 중 가장 다양하고 적극적인 여가활동을 즐기며 사교적인 여가활동 참여비율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직장인의 여가문화는 2004년부터 시행한 주 5일 근무제 시행의 영향이 큰 것으
비율은 남성이 50.6%, 여성 49.4%로 균등한 분포를 이루고 있다. 연령구성은 만 15~19세가 9.6%로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반면, 만 25~29세가 14.4%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연령별 비중은 전년조사에 비해 10대의 비중이 24.4%에서 21.7%로 2.7%줄었는데, 이는 2006년 우리나라 연령별 인구
여가소비자들을 문화·예술 관람활동에 한걸음 더 다가오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추진하고 있는 사랑티켓 운영 사업은 아동 및 청소년 그리고 문화적 혜택에서 소외된 계층의 문화 관람활동을 집중 지원하고 있다. 1991년부터 시작된 사랑티켓 사업은2001년 전국적으로 확대되어
Ⅰ. 개요
지구상의 인구는 60억을 넘어섰고 60세 이상의 인구가 약 10%를 이루고 있으며, 2050년에는 19억을 넘어서 세계인구의 21%를 점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60세 이상의 인구 비율은 선진국에서 가장 높아 평균 19%에 달하고 있으며, 개발도상국의 경우는 7%로 고령화 초기 단계에 들어서고 있고 후진국
여가활동시간 증대 등), 가족구조(소자녀화, 이혼증가 등) 등의 측면에서 종전과는 아주 다른 새로운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사회적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사회에서의 취약계층(장애인, 노인, 저소득 영세민, 실업자 등)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사회를 통합하여 안정시키는데 있어 중요
여가활동 특성
▷ 10대 청소년은 TV시청/라디오 청취(58.8%) 이외에 게임(50.7%), 인터넷 서핑
(32.6%), 미니홈피·블로그 관리(29.2%), 등 ‘온라인 공간’에서 하는 여가활동의 비율
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데, 이러한 여가활동은 주로 또래집단인 친구들과 함께
하였다.
▷ 한편, 10대 청소년들이 참
여가활동과 영상시청, 게임, 쇼핑, SNS 등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온라인 중심의 여가활동 비율이 증가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Ⅱ. 본론
1. 코로나 19로 인한 여가활동의 전반적인 변화
코로나19의 확산 과정에서 사회적 거리두기의 필요성은 민간의 전문가 집단에서 먼저 제기되었고, 이어서 위험회
노인문제를 가진 노인의 수가 많아지는 것이다(앞에서 언급한 사회문제 구성요건 (2)를 참조할 것). 서구사회에서 노인문제가 사회문제로 인식된 계기가 된 것은 노인인구의 절대적 수와 비율의 증가라 할 수 있다(Maddox & Wiley, 1976). 이러한 의미에서 노인인구 변화추이를 간략히 살펴보기로 하겠다.
새로운 복지시책 마련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이들 국가유공자의 고령화는 노인성 및 만성질환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산업화·도시화·핵가족화로 인하여 무의탁 노인 보호문제가 대두되고 있고, 노인 등의 평균수명 연장으로 인하여 여가활동 및 사회활동의 희망욕구가 증대하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