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서원 -> 예안향교 -> 유교문화박물과
2) 코스 설정이유
-유교의 교육을 담당했던 향교와 서원을 알아보면서 두 기관의 차이를 알아보고 선비들의 공부 방법과 그들이 중요시 했던 것들을 알아본다.
유교 박물관을 통하여 유교의 소개, 수양방법, 가족, 사회, 정치, 미래를 제시해 본다.
이황과 이이는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유학자로서 그 명성은 후대까지 이어 내려오고 잇어 아직도 많은 후학들이 그들의 사상을 배우고 따르고 있다. 이황은 경상도 예안현(禮安縣) 온계리(溫溪里:지금의 경상북도 안동군 도산면 온혜리)에서 좌찬성 식(埴)의 7남 1녀 중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본관 진보(
예안 이씨 집성촌이다. 설화산 자락 남서쪽 양지바른 곳에 마을이 들어섰고, 마을 앞으로 외암천이 흐르는 배산임수 지형이다. 마을의 역사는 약 5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참봉을 지낸 진한평의 맏딸과 혼인한 안동의 예안 이씨 이사종이 들어와 살면서부터다. 마을 이름은 외암 이간의 호에서 유
예안(禮安) 보문의숙(寶文義塾)에서 비로소 신학문을 공부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1919 (16세)에 그의 집이 녹전면 신평동으로 이사가게 되었는데 여기에서 새로운 사건에 접하게 되었다.그것은 기미 독립만세 운동이 예안에서 일어났다. 그후 1921년 18세 영천(永川) 안용낙(安庸洛)의 딸 순흥 안씨(順興 安
예안현 온계리(지금의 경상북도 안동군 도산면 온혜리)에서 7남 1녀 중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호는 퇴계로 이황이 제금나 살던 토계리를 따서 지은 것이다. 원래는 토계이던 것을 이황이 퇴계로 고쳐 불렀다고 한다.
퇴계의 할아버지는 태어나는 아이한테 좋은 환경을 마련해주려고 당시에는 일반화되
예안(禮安) 보문의숙(寶文義塾)에서 비로소 신학문을 공부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1919 (16세)에 그의 집이 녹전면 신평동으로 이사가게 되었는데 여기에서 새로운 사건에 접하게 되었다.그것은 기미 독립만세 운동이 예안에서 일어났다. 그후 1921년 18세 영천(永川) 안용낙(安庸洛)의 딸 순흥 안씨(順興 安
훗날 율곡이 임금에게 말했던 것과 같이 자신은 불교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결연히 뛰쳐나왔다고 말한다. 율곡이 23살이 되던 해 봄, 그는 당대 석학으로 존경받던 퇴계 선생을 예안(안동) 도산(陶山)으로 찾아가 뵙는다. 이때 23살인 율곡은 장래가 촉망되는 철학도요, 퇴계는 58세의 원로 유학자였다.
예안향약"이나 이이의 "해주일향약속"은 향약, 즉 지역사회의 교화를 위한 것이 아니라 이것과는 다른 향규라는 것이다. 지역마다 향안(滿案)이라는 것이 있어 이 안(案)에 오른 자, 즉 향원(辯員)만이 좌수(座首), 풍헌(風憲) 등 향임(諦任)에 임명될 수 있는 것이 향규로 볼 수 있다. 이 향안 조직은 지역
예안에서 진사 식埴의 아들로 태어났다. 퇴계의 생애는 태어나서 33세까지의 성장기, 34세부터 49세까지의 사환기仕宦期(관직에 있던 시기), 50세부터 70세에 사망할 때까지의 강학기講學期(강의하며 학문에 침잠하던 시기)의 세 시기로 구분하여 살펴 볼 수 있다.
그의 성장기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