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응당 보우가 살았던 시대는 조선중기, 억불정책이 지속되던 유가정치하에서 일시적으로 나마 문정왕후의 후원으로 불교를 중흥시킬 수 있었던 시기였다. 명종이 12세의 어린 나이로 등극하였기 때문에, 수렴청정을 하게 된 문정왕후는 중흥불사의 대임을 맡을 수 있는 고승을 물색하다가 신도들간에
맡은 분야는 이황의 사상을 다루기 이전에 전반적인 성리학의 흐름을 짚어주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먼저 성리학이 고려에 들어오게 된 계기부터 유교가 불교의 세력보다 우위를 차지하게 되는 과정을 설명하였다. 이어서 이황의 성리학과 그 의의를 간단하게 다루어 뒤이어 발표하는 발표자들의
1.1 이황의 일대기
휘(諱)는 황(滉), 자(字)는 경호(景浩)이며, 1501년(신유년), 안동시 도산면 오혜리에서 진보 이씨 가문에서 태어남
생후 일곱 달 만에 아버지가 병으로 죽고 홀어머니 박씨 슬하에서 엄한 교육을 받으며 자람
6세 때 《천자문》, 12세부터 《논어》를 비롯한 유학을 배움
20세
유불논쟁
불교의 쇠퇴
성리학
이색
정도전
영남사림
권근
정몽주
조광조
노재학
목차
불교의 쇠퇴
성리학
이색
정도전
영남사림
권근
정몽주
조광조
노재학
1. 불교의 쇠퇴
4
(1) 불교의 쇠퇴 모습
유불논쟁의 배경
왕실의 비호에 의한 불교의 과도한 성장은 고려 말기로 오며 부작용
→ 현실권력에 밀
□ 유불 논쟁의 배경
○고려말 조선초 불교의 폐단과 성리학자의 입장
고려왕조는 건국이념이라 할 수 있는 태조의 훈요십조에서 보듯이 불교의 우위성을 확인한 이래 적극적인 불교진흥책을 지속시켜 왔다. 그리하여 고려 시대에 불교는 유례없는 번영을 이루었으며 이러한 불교의 과도한 성장
유불학, 학지; 불능, 불조야. 유불문, 문지; 불지, 불조야.
“배우지 않은 것이 있으면 그것을 배우되 잘 하지 않고서는 그것을 놓지 않으며, 물어 보지 않은 것이 있으면 그것을 물어보되 알지 못하면 그것을 그만두지 않는다.”
是, 爲 등과 같은 연계성 동사(連系性 動詞) : 옛날에는 보통 쓰이지 않음
<인사관리 1차 독후감>[상경]을 읽고
현대인이 알아야 할 경영철학
<상경>에는 따라 다니는 수식어가 있다. 바로 ‘14억 중국인의 경영 정신이 된 최고의 경전’이라는 말이다. 이 수식어만큼이나 <상경>은 비단 상업계에 종사하는 사람에게뿐만 아니라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인간이란 생물학적 존재인 동시에 사회적 존재이다. 따라서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본능적 활동 뿐만 아니라 도덕, 사유, 노동 등이 모두 인간의 특질을 이룬다. 따라서 이같은 인간의 특징이 제대로 발현되지 못하도록 억압하는 것들은 모두 인간의 본래적인 모습을 질곡하는 것이며 그러한 질곡 속에
우리나라 사상은 ‘유, 불, 도의 결합체’라고들 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전통 사상이 어느 특정 시대, 특정인, 특정 집단이 향유하는 문화에 기반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상들간의 조화와 융합을 통해 이룩된 것임을 나타내는 말이다. 과거 우리나라는 주로 중국을 통해 우수한 문화를 전달받았으며
동양철학통사
중국의 불교
Ⅰ. 들어가며
흔히 중국 사상을 유불도 삼교의 혼융이라 한다. 이 중 유와 도는 중국 내 전통적인 사상인 반면 불교는 중국인들이 스스로 오랑캐라고 천시하던 외래에서 들어온 사상이다. 불교가 중국에 유입된 것은 기원전 1세기경이었으나 대중화 된 것은 위진남북조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