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체제를 구축하게 된다. 신정부의 정치 외교상의 브레인은 견당유학생 출신으로 구성되어 자연 중국을 모델로 한 정치개혁을 추구하게 된다. 그리고 외교상으로는 친신라 친당노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도 백제와 고구려와도 우호관계를 유지하는 전방위외교를 추구하여 당시 급박했던 동아시
Ⅰ. 서론
죠몬시대나 야요이시대라는 것은 일본의 고대 역사에 해당하는 것이다.
즉, 원시시대에서 문명이 발생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원시시대의 문화는 주로 토기로 구분하는데, 토기의 제작은 인간이 처음으로 물질의 화학변화를 알게 되고 그것을 이용한 것으로 평가하기 때문이다.
율령정치를 바로 세우기 위해 수도를 교토(京都)로 옮긴다. 새로운 수도는 평화로운 세상이 오래 지속되길 바란다는 의미에서 平安京라고 이름하였으며, 이 때부터의 약 400년간을 헤이안(平安)시대라고 불렀고, 조정은 이 때부터 에도(江戶)시대가 끝나기까지 1100년간 교토에 있었다.
헤이안시대가 되
1. 律令體制의 쇠퇴 : 8세기에 들면서 반전수수법의 파행적 운영, 관제의 혼란등 율령체제가 전반적으로 동요하게 된다. 그 최대의 지표가 바로 율령체제의 사회적 토대가 되었던 반수수법의 붕괴. 이는 율령체체의 핵심적인 원칙인 公地公民의 원칙이 무너지기 시작함을 의미.
⑴ 班田收授法의 변화
머리말
삼국시기의 율령 반포는 고대국가 발전의 중요한 일 단계를 반영하는 것이라 하겠다. 그런데 기왕의 연구상에 문제점도 상당히 포함되어 있다. 복원적 관점에서 이루어진 연구의 문제점은 새로이 발견된 금석문상의 율령 관계 기록을 통해 보완되었다. 삼국시기 율령의 전개 과정을 구체적으
율령국가의 기반을 확립. 이 정권은 중국의 隋로부터 불교와 선진문화를 수입하여 고래의 氏姓제도를 대신함. 즉 본격적인 율령체제로 넘어가기 전의 과도적 성격의 정권. 강력한 왕권을 중심으로 한 중앙집권적인 국가건설을 이상으로 삼음.
2) 쇼토쿠태자의 정책
- 憲法 十七條를 제정: 정치의 대
율령제도가 흔들리고 귀족들의 정권다툼이 일어나 정치가 불안하게 되자, 간무 천황은 인심을 새롭게 하고 율령제도를 개혁하려고 사원의 힘이 강한 나라에서 교토로 수도를 옮긴 것이다. 새로운 수도는 평화로운 세상이 오래 지속되길 바란다는 의미에서 ‘평안경’라고 이름하였다. 헤이안쿄는 1869
2. 야마토 정권과 고분문화
3세기말, 4세기 초에서 7세기 초까지의 시대를 고고학상에서는 고분시대, 문헌학상으로는 야마토정권 또는 야마토 조정시대라고 한다. 이시기에 기나이(나라 쿄토 오사카 지역)를 중심으로 전방 후원분형태의 거대한 고분이 축조되는데 이는 종전보다 커다란 권력을 갖는
정치를 하고 각지에 많은 사찰을 건립하였다.
7세기에 지배계급은 당나라의 제도를 모방한 율령제도를 지배의 기본체제로 하는 정치개혁을 통하여 왕실을 중심으로 집결하고자 하였고, 국민을 공민과 노비로 나누었다. 반전수수법에 따라 일정한 토지를 부여받은 공민을 조(組)·용(庸)·조(調)외에 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