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적 요소이고. 인간이 서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언어의 주된 기능중 하나임을 인지할 때 인터넷에서의 언어의 사용실태를 알아보는 것 또한 아주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이 된다. msn, icq, buddy buddy등을 이용한 실시간 메신저 또한 언어사용의 예이긴 하지만 인터넷 문화가 주로 게시판에 의해 발전
언어적, 신체적 폭력과 협박, 따돌림과 같은 정신적 폭력 및 성적인 폭력을 포함한다고 규정하였다. 즉, 학교폭력이란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상대에게 불특정 다수의 학생이 남에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신체적, 심리적인 폭력을 반복하여 행하거나 심각한 공격을 가하는 문제 행동’ 으로 정의
놀이는 스스로 선택하고, 자발적, 개방적, 즐길만한 것이면 모든 활동. 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 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다. 활동 그 자체에서 만족을 얻고 스스로 즐겨서 하는 일은 놀이이다. 놀이는 아동들이 장차 전전한 생각과 사고를 가지고 올바르게 성장
Ⅰ. 서론
문학작품으로 어린이 시절의 인격 형성에 기여한다고 할 때, 아동기의 인격형성이란 개념의 범주에는 어느 것이 들어갈 수 있을까? 그 개념의 범주는 지적인 것이나 기능적인 울타리에 매이기보다 이를 포괄하거나, 이를 넘어선 자리에 두어야할 것이다. 성장기의 아동들은 그들 나름의 여
주제 : 5~6세 아동 언어지도 문학교육 방법
1. 말하기와 쓰기를 통한 문학교육
가. 문제 인식 및 중요성
문학작품에 대해서 말하거나 직접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써보는 경험을 자주 가짐으로써 시와 이야기 모두를 높이 평가하게 되고, 그만큼 문학에 대한 이해력은 증진 될 수 있으며, 또한 창
언어에 접근해 보고자 하였다. 현재의 매체 수용자들은 매체의 소통방식이 내포하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원리들조차도 활용 가능한 형태로 학습 받은 바 없기에 매우 비생산적인 방식으로 매체를 향유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 아래 본 연구는 매체의 수용자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와 메시지를 보다
언어의 모습을 확인하려 한다.
2. 오락프로그램에서의 언어 구분
오락프로그램에서 언어의 종류는 구분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영상언어 : 화면에서의 그림 컴퓨터 그래픽효과
②음성언어 : 출연자의 육성 발화 나레이션
③소리언어 : 효과음(effect) 배경음악(BCG)
④문자언어 : 종이자막(차트) 캡
언어폭력이다. 인터넷의 특성이 익명성이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아무 거리낌 없이 드러낼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며. 이것은 무조건 양적인면만 강조해 온 인터넷 정책의 결과로 생각되어진다. 한국은 PC통신이 시작된 90년대 후반부터 악성 댓글에 대한 논란이 항상 있어왔다.
언어폭력이다. 인터넷의 특성이 익명성이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아무 거리낌 없이 드러낼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며. 이것은 무조건 양적인면만 강조해 온 인터넷 정책의 결과로 생각되어진다. 한국은 PC통신이 시작된 90년대 후반부터 악성 댓글에 대한 논란이 항상 있어왔다.
언어의 정의
인터넷언어(채팅언어)는 컴퓨터 통신내에서 사용되어지는 언어이다. 이름 그대로 풀이해보면 채팅(chating)을 하는데에 사용되어지는 언어로 받아들일 수도 있지만 사실 통신공간의 여러 부분에 걸쳐서 나타나는 통신공간 내에서 쓰이는 언어인 것이다. 그 발생장소가 채팅방에서 기인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