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리포트를 쓰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역시 평론을 찾는 작업이었다. 도서관 열람실이나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쉽게 찾을 수 있으리라 여겼지만, 사실 작가의 평론을 찾고 이에 대한 평론을 요약 정리하는 작업이 처음인 탓에 어려운 점이 많았다. 다행히 학교 도서관, 국회 도서관,
3. 평론 요약
ⓛ 김윤식, <엄숙주의에 대하여>
1962년에 시작해 오랜 작가 경력을 가진 전상국을 검토하는 일은 엄숙주의 혹은 반작품성(半作品性)을 정통으로 여기고 있는 우리 소설사에서 퍽 긴요하다. 우리의 근대 소설사를 살펴보면, 반식민지주의를 향한 저항의 자세가 창작방법론을 암묵적인
IV. 작가평론
《 신음하며 감싸 안는 大母女神―허수경論: 정효구》의 요약문
-『현대시학』 1996, 10월호, p.215-p.237.
허수경은 경상남도 진주에서 태어나 대학 졸업 후 등단했다. 그의 첫 번째 시집 『슬픔만한 거름이 어디 있으랴』과 두 번째 시집『혼자 가는 먼 집』, 이 두 시집 속에 나타난 공통
1. <원미동 사람들>과 양귀자에 대한 기초 자료 조사
<원미동 시인>은 1986년 6월 <한국문학> 152호에 발표한 단편소설이다. 이 작품은 연작 소설집 <원미동 사람들>은 연작소설집으로 11편의 이야기로 되어 있다. 거대한 도시 문명 속에서 늘 억압당하고 무기력해져 가는 현대 한국인의 평균적인 일상의 삶
Ⅰ. 들어가며
'정보의 바다'라는 말이 있지만 정작 내가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이 이렇게 힘들 줄은 몰랐습니다. 지난 2주간 도서관에서 논문을 검색하고, 연속간행물실의 각종 잡지들을 찾으면서 얻은 것이 고작 4, 5편의 평론이라니 부끄럽습니다. 그래도 성의를 보이고자 제가 찾은 것은 모두 요약을
● 문병란, 무등산에 올라 부르는 백두산 노래, 시와사회사, 1994.
<<김응교, 만남을 향한 설하적 현실의 열망>>
그의 시를 보면 사람들은 곧바로 광주를 연상하곤 한다. 그 만큼 그의 시와 삶은 광주라는 기역적 특성과 결부되기도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런 점이 그의 시를 협소화 시키는 문제
Ⅱ. 작가평론 요약
문흥술, 이상의 현실화와 현실의 이상화
1. 작가 윤후명은 현실과 이상의 괴리와 그 조화를 추구하는 대표적인 작가라 할 수 있다. 그는 어떠한 거대한 이데올로기나 이념이 아닌 개인의 삶과 개인의 이상을 중시한다. 그리고 그 양자의 괴리를 어떻게 조화시키느냐의 문제에 집
1. 우리 문학에 나타난 고향의 의미
우리 작가가 쓴 고향에 관한 이야기는 많다. 고향은 어떤 경우에나 압도적이다. 현대인에게 있어 고향이란 잃어버린 낙원으로 요약할 수 있다. 현대인에게 고향이란 단순히 중세적 의미에 의한 궁핍의 현장만을 의미하지 않게 되었다. 문명적 세계에서의 고향이란
들어가며
시인, 더 나아가서 문인의 사회적 역할은 무엇일까? 아니, 이러한 문제제기 자체가 이미 사회 참여론을 전제로 한 편향적인 질문이 아닌가? 1970년대 참여 논쟁의 핵심을 이루었던 키워드가 순수시와 참여시의 분리와 역할 분담 문제였다면, 그것은 과연 오늘에 있어서 무슨 의미를 가지는가.
평론을 담은 잡지 <문학편지>, 문학과 미술의 차이를 규명한 예술평론 <라오콘 Laokoon> 제 1부, <함부르크 연극평 Hamburger Dramaturgie> 등을 집필하였다.
레싱은 계몽주의 이념에 충실한 삶을 살았던 사람이었다. 자유분방하고 날카로운 지성, 빈틈없는 논리와 판단력, 고전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춘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