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ber community란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서 사람들이 현실 세계와 마찬가지로 만나고, 대화할 수 있는 가상 공동체를 뜻한다.
지역과 장소에 제약 없이 많은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다는 인터넷의 장점으로 인해, 인터넷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네트워크상의 사회 개혁 운동은 꾸준히 발전해오고 있다.
비대면성, 개별성, 확장성을 특징으로 하는 전자의사소통에 근거한 가상공동체가 친밀성, 책임감, 소속감과 같은 실재공동체의 특성들을 지닐 수 있을 것인가는 중요한 문제이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입장과 부정적인 입장이 병존하고 있다.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하는 레인골드는 실재세계에
컴퓨터의 네트워크 화된 환경으로, 사용자들은 가상공간에서 서로 커뮤니케이션하고 교류하며 작은 공동체를 구성할 수 있다. 그들은 네트워크에서 형성된 가상공간에서 만나지만 실제 물리적 환경에서 만나는 것처럼 행동한다. 그 결과 인터넷을 통해 community의 개념이 발전하고 변화하게 되었다.
Ⅰ. 개요
이미 1968년에 릭라이더(Licklider) 등은 동시대인들이 생각지도 못했던 전망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인간집단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즉 이용자들의 지역공동체와 컴퓨터의 결합은 지역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컴퓨터 통신망에서 노드(node)가 될 것이다. 그런 컴퓨터망이 형성되어
1990년대에 들어, 인터넷의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영역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의 숫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은 사람들이 의사소통을 하고 서로 관계를 맺는 방법을 변화시킴으로써 사회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20세기 후반, 인류는 교통․통신기술의 발달, 특히 컴퓨터와 관련된 기술의 급속한 발전을 이룩했으며, 이로 인해 정보화(情報化)의 물결이 사회곳곳에 나타나게 되었다. 그리하여 소위 ‘정보화의 혁명’이라고 할 수 있는 현상이 사회전반에 나타났고, 그 결과 ‘정보사회(情報社會)’라는 화두가
1. 수업의 성격
• 이 수업은 전체 시수와 한 시수의 시간제한 없이 진행된다. 일주일 동안 진행될 수도 있 고, 필요에 따라 한 달 동안 진행될 수도 있다.
• 모든 수업은 발표와 토의를 기본으로 진행되며, 필요에 따라 교사는 개념을 설명하거나 자료를 제시할 수 있다.
• 수업이 진
장소감(a sense of place)의 산물이다. 사회적 관계의 특수한 지점들을 장소라고 말할 수 있고, 그 장소에서 생기는 “느낌의 구조들”인 장소감이 정체성을 형성하도록 한다. 장소라는 행태적 환경(behavioral environment)에 대한 ‘현상학적 의식’의 표출로서 ‘우리들’이라는 존재관이 생긴다. ‘장소감’은
Ⅰ. 서론
세계유산은 강력한 상징성과 가치로 인간의 정신적 안녕에 필수요소이다. 문화유산과 자연유산의 다양성 보존, 유산의 공정한 이용 및 그 이용 이익의 공평한 공유는 장소감이나 소속감, 타인에 대한 상호 존중, 그리고 다음 세대 대비를 위한 목적의식과 능력을 증진한다. 이는 개인이나
증진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 하여 운영한다면 아이들은 마을과 직업에 대한 경험적인 이해는 물론, 살아 있는 건강한 장소감 형성, 지역에 대한 긍정적 애착, 뿌리가 있는 자기 정체성 확립, 자신의 주관과 생각이 주인공이 되는 생생한 배움의 경험까지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