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 들어가면서
오늘날의 우리들은 ‘세종대왕‘ 하면 떠올리는 것은 보통은 훈민정음일 것이다.
남긴 업적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훈민정음을 주로 떠올리는 것은 우리 민족 고유의 글을 만들어냈다는 상징성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그 외에는 어떤 업적을 이루어냈는지 대강은 알
Ⅰ. 왕이란 무엇인가
1. 왕의 등장
아득한 옛날 문명이 발달하기 이전의 인류는 공동체 생활을 영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짐승을 사냥하거나 과일 등을 따기 위해 서로 협동하고 잡은 짐승은 공평하게 분배하였다고 한다. 이런 시대에는 왕도 없었고 신하도 없었다. 서로가 왕이고 신하라고 할
문명론지개략』이후의 글들에서는 오히려 민권론에 대한 그의 고민들이 없어지고 강병론자, 국권 확장론자로서의 글만 남아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79년 작 『민정일신』에서는 상당히 당시 정권세력에 만족하면서 부국강병론의 brain으로서 명치주역들과도 친해지는 모습을 보인다.
후쿠
A.문명론(文明論) - ('야만 - 반개 - 문명'의 3단계)
후쿠자와의 인식 ? 동양의 나라들(야만 또는 반개의 상태) 미국과 서구(문명의 단계)
후쿠자와는 일본개화 파수꾼의 역할을 하는 과정에서 사상적인 기반과 실천적 기반을 다진 지식인이라는데 큰 의의가 있다. 그의 문명개화의 초점은 구체제하의
I. 후쿠자와 유기치, 그는 누구인가?
(1) 하급 무사의 아들
후쿠자와 유기치(福澤諭吉)는 1835년 1월 10일 오사카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하쿠스케(百助)가 43세, 어머니 오쥰(於順)이 31세 때 태어난 그는 2남3녀 가운데 막내였다. 아버지 하쿠스케는 나카쓰번의 가신(家臣)이었지만 계급이 극히 낮은 하급
I. 후쿠자와 유기치, 그는 누구인가?
(1) 하급 무사의 아들
후쿠자와 유기치(福澤諭吉)는 1835년 1월 10일 오사카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하쿠스케(百助)가 43세, 어머니 오쥰(於順)이 31세 때 태어난 그는 2남3녀 가운데 막내였다. 아버지 하쿠스케는 나카쓰번의 가신(家臣)이었지만 계급이 극히 낮은 하급
◎후쿠자와 유키치 연구◎
1.성장배경 및 서양문명과의 접촉
유교주의(문명 최대의 적으로 간주)의 산물 봉건문벌제도는 어린 후쿠자와에게 있어 족쇄보다 더한 고통을 주었다. 벗어나려고 해도 벗어날 수 없는 늪과도 같은 존재였다(일종의 강박관념). 도쿠가와 시대(德川時代)의 위계질서는 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