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의 수용 및 전파를 위한 도구로서 저술과 출판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특히 최남선의 근대 인식과 조선학에 대한 연구는 서구나 일본을 통해 수용된 조선의 근대 모습은 어땠는지, 또 이러한 근대가 한말, 일제시대, 해방 후라는 각 시기별 민족주의 논리를 형성하는가에 대한 문화적인 측면
문명사학․사학사론 등의 이름으로 불려지는 민간연구자에 의한 조류, 맑시즘 사학의 3대 조류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이들 여러 조류 속에서 인종론은 비중있게 다루어지고 있다. 먼저 관학 아카데미즘류 학자들이 주장하는 요점을 보기로 하자. 초기의 일선동조론 주창자였던 성야항은 ‘이전의
문명의 유입은 계속되어, 개화기에 태동하기 시작한 서구식 영양학과 식품학 이론과 서양 음식을 비롯한 외국 음식이 점차 널리 퍼지기 시작하였다.
당시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사 회수는 빈부나 계절, 지방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상하를 막론하고 형편이 어려워서 보통 두 끼를 먹었다. 농민들은 평
고려왕조가 성립하고 멸망하기까지의 기간을 뜻한다. 여말선초는 조선왕조 수립부터 임진왜란 전까지의 시기를 의미한다. 해당시기의 문단을 주도한 문인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 이후에는 신라 말 6두품을 대표하는 문인이었던 최치원의 산문 「격황소서」를 읽고 감상문을 작성해보도록 하겠다.
과정에서 당위성과 명분을 강조한 나머지 여건 및 제도에 대한 사전의 치밀한 준비 없이 추진되어 현실성을 갖지 못한 나머지 시행과정에서 혼란을 경험하게 되었고 법 개정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기도 했다.
세계화 ? 정보화 등의 새로운 시대적 가치를 총체적으로 실현해 나가는 문명사적 대전환기
우리는 이같이 식민도시가 갖는 일반적인 성향들을 바탕으로 조선의 수도이며 거대도시였던‘경성’과 대표적인 항구도시‘군산’의 근대도시화 과정을 각각 조사, 비교하면서 당시의 대략적인 도시일상의 모습과 대중문화, 더불어 일제 식민지 시대 조선에서의 근대도시경험을 살펴보고자 한다.
조선 개국이념인 양 왜곡되어 세뇌되어 온 홍익인간, 재세이화의 민족 지도이념은 『삼국유사』 「고조선기」의 기록 그대로 본래 환국의 환인께서 환웅에게 내려 주신 배달 건국의 창세이념인 것이다. 그리하여 동방 한민족사의 시원을 연 환웅천황은 인류 시원문명국가인 환국의 환인천제의 정통정
조선시대에 살고 있다는 생각으로 이야기를 실감 나게 구성해볼 것, 필요한 경우 교재 각 장 끝에 제시된 참고문헌을 활용할 것을 권장하고 인터넷 자료나 신문자료를 인용했을 경우는 인용부호(“ ”)를 붙임. 단순히 참고한 경우, 반드시 참고한 자료의 인터넷 주소와 신문명, 발행 연, 윌, 일을 밝혀
조선일보 사장 등을 역임하는 한편, 민족 운동 및 기독교계의 중진으로 항일 투쟁을 벌여 ‘조선의 간디’로 불렸다. 해방 후에는 평양에서 조선 민주당을 조직하여 민족 통일 운동을 전개한 민족의 지도자였다.
≪ … 중 략 … ≫
Ⅱ. 예화자료 사례2(자주)
1. 사자 밥이 된 얼룩소
얼룩
조선 사회에서 필요한 중추계급의 범주와 역할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기도 한다. 대체로 당시의 지식인들은 “기업가, 사업가, 자본가” 또는 “정치가, 학술가, 사업가, 교육가, 기예가, 재산가”를 거론하고 있으며, 이광수 역시 “정치가, 관리, 예술가, 신문기자, 지방유지” 등의 자산가와 지식계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