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선족의 정체성
두만강 대안의 북간도지역인 옌볜 조선족자치주는 한국의 60~70년대 거리를 방불케 하며, 한국어가 중국어와 공용어로 쓰이고 거리의 상점 간판은 한글과 한자를 병기한다. 그러나 이들 조선족들은 고구려사, 발해사, 조선사 등 한국사에 대해 아는 바가 거의 없었다. 옌볜대에서 200
I. 서론
"조선족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십니까?"
사람들에게 이렇게 질문한다면 어떤 대답이 돌아올까? 코미디 프로에서 우습게 표현되는 그들의 말투, 혹은 어눌한 태도? 아니면 측은함과 우리가 그들에게 저지른 잘못에 대한 미안함일까? 어쩌면 최근 조선족들에게 사기 당한 사람들의 증가
Ⅰ. 서 론
사람들은 마음 안 드는 사람이 있으면 그들을 여지없이 편견과 왕따로 사회적 거리감을 두는 경향이 있다. 내가 속한 작은 단체에서 연말모임이 있었다. 식사나 하고 덕담이나 나누자는 자리였지만 한 직원이 보이질 않았다. 그는 조선족인 외국인 근로자였다. 워낙 내가 속한 사회가 작은
Ⅰ. 서론
전체 인구 대비 체류외국인 비율은 2014년 3.57%로에서 2022년 4.3%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는 저 출산과 고령화가 맞물림으로 인해 결혼 이주민과 이주 노동자가 급속도로 증가하여 이제 한국도 다문화사회에 들어섰다. 이로 인해 우리는 “코리안 드림”을 꿈꾸고 온 수 많은 이주 노동자들
Ⅰ. 서론
한복의 사전적 의미는 “우리나라 고유의 의복”으로 이 용어가 1881년 『정치 일기(政治 日記)』에서 처음 발견하였고 이후 조선과 중국, 일본의 교류 속에서 의복을 구분하기 위해 우리 전통 의복을 한복이라고 사용한 것으로 추측한다. 명성황후 시해 사건이 일어난 1895 년의 기록에도 한
Ⅰ. 서론
정체성의 정치는 넓은 외연을 가진 개념으로서 시대와 맥락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변화하였다. 국민국가시대 정체성의 정치는 국가권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국민적 정체성의 형성과정 즉 동일화의 과정이었다. 그러나, 세계화와 초국가주의의 대두는 국경을 초월한 활발한 인구의 이동
Ⅰ. 서론
개인적인 식생활 양식은 간단히 바뀌기 어렵다. 그것은 개인의 선호와 식습관이라는 것이 단순히 개인적인 차원의 문제를 넘어서서 개인이 속해있는 지리적, 역사적, 그리고 사회적 조건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식생활의 변화 요인에는 크게 사회적 요인, 경제적 요인, 기술적 요인을 들
1. 서론
21세기에 들어 다문화가정이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한국 정부는 2005년 외국인 정책 및 2006년 결혼이민자 지원 정책을 전향적으로 수립하기 시작했고 2008년에는 ‘다문화가족지원법’을 제정하여 지방자치단체들과의 협력 하에 각종 지원 법안, 정책, 프로그램들을 시행해 왔다. 2016년 현재
, 도교가 한반도에 직간접영향을 끼친 곳이다. 이 장에서는 중국의 북방 문화 견학을 위한 수학여행 프로그램을 기획한다고 가정해봅니다. 중국 북방 문화의 특성을 소개하고, 그 특성이 잘 드러나는 북방의 도시 2개를 선택하여 그 도시의 특징과 주요 볼거리를 추천 이유와 함께 기술하기로 하자.
조선족의 정의와 역사
조선족의 정의
중국 둥베이[동북東北] 지방의 랴오닝[遼寧]·지린[吉林]·헤이룽장[黑龍江] 등 동북3성(東北三省)과 그 밖의 중국 땅에 흩어져 거주하고 있는
한민족(韓民族) 혈통을 지닌
중국 국적의 주민
‘조선족’이라는 호칭에 대한 논쟁
‘자칭’ 조선족
‘교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