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가족에 둘러싸인 채 태어나서 살아가다가 다시 가족의 품안에서
죽어가기를 바란다.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인생길에서 가족은 늘 가까이에
그리고 너무나 익숙하게 자리하고 있어서, '가족이란 무엇일까?'에 관한
질문이 오히려 생소하다. 그래서 우리는 가족에 관한 개념을 명확히 공유
하지
우리는 가족에 둘러싸인 채 태어나서 살아가다가 다시 가족의 품안에서
죽어가기를 바란다.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인생길에서 가족은 늘 가까이에
그리고 너무나 익숙하게 자리하고 있어서, '가족이란 무엇일까?'에 관한
질문이 오히려 생소하다. 그래서 우리는 가족에 관한 개념을 명확히 공유
하지
배우자 선택
배우자 선택은 일생에서 개인이 내리는 가장 중요한 결정 중의 하나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이 선택한 배우자와 일생을 함께 하면서 자녀를 출산하고 친족관계를 형성하며 삶의 희로애락을 공유한다. 개인의 찰의 양식 자체가 배우자 선택에 의해 변화될 정도로 누구를 배우자로
Ⅰ. 서론
인도는 세계적인 종교의 발생지이자 근거지이다. 따라서 인도에는 여러 종교들이 존재하고 있고, 또한 그 종교에서 파생된 문화가 많다. 더욱이 그 종교들에서 파생된 문화는 큰 영향력을 끼쳐왔다. 인도인들의 정신세계를 붙들고 있는 것은 뿌리 깊은 힌두교 정신이다. 그래서 힌두교는 인
20세기 후반 인도에는 종교분쟁, 카스트, 인구 등의 여러 심각한 문제점을 나타내게 된다. 이 중 인도사회 안에 종교분쟁문제는 다양성 속에서도 통합성을 유지해온 인도사회를 정치, 사회 여러 면에서 위태롭게 하고 있다. 더욱 이는 유혈사태로 나타나 그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다. ‘궁극적 실재의 다
족내혼, 왕위의 장자상속과 태자책봉제, 중국식 연호의 사용, 박씨 세력의 후퇴, 육두품 귀족의 정치적 진출 등을 설명하였다. 이에 대해 이기백을 중심으로 한 종래의 설을 강력하게 비판하면서 새로운 입장을 표명하고 나선 사람이 신형식이었다.
신형식은 전제왕권의 성립 및 전개과정에 대해서는
족내혼(族內婚)이 되어 근친상간의 문제가 발생한다. 근친상간은 인류가 지구상에 존재할 때부터 끊임없이 제기되어 온 문제들 중 하나이다. 실제로 한국의 역사에도 족내혼이 존재했는데, 고려 왕실의 혼인이 대표적인 예이다. 고려는 건국 신화를 만들었는데, 자신들의 조상이 용녀(龍女)라고 믿었다
3. 근친상간에 대한 우리나라의 역사
(1) 신라, 고려 시대에는 권력 다툼을 피하기 위해 족내혼, 근친혼이 이루어 졌으며 왕실과 귀족사이에서 이는 매우 일반적인 것이었다.
(2) 신라시대의 근친상간 - 신라 제23대 법흥왕(재위 514-540)의 동생 입종갈문왕은 법흥왕의 딸, 즉 조카인 지소부인과 결혼을
족내혼이 많이 이루어졌으나 족외혼이 비중이 점차 갈수록 높아지는 현상을 보였다. 특히 현종 이후에 귀족가문의 딸이 왕비가 되는 현상이 일어나는 데 이는 고려왕권이 족내혼을 굳이 안해도 될 만큼 강화되었다는 것과 문신관료들이 문벌을 형성하면서 이들이 가문의 격을 높이기 위해 왕실과의 혼
족내혼도 가능
고려왕실에서만 63쌍의 근친간의 혼인이 있었다. (고려경종이 죽자 왕비가 숙부와 통하여 아이를 낳은 것.)
조선시대 이후 최근까지 근친간이나 동성동본간의 혼인을 비교적 엄하게 규제.
3. 근친상간 금기의 이유
1. 생물학적 설명
족내혼보다 족회혼을 통하여 태어난 후손들이 주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