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하층계급과 상층계급 간 대립의 형상화
앞서 말했듯 주인공 필순은 대표적인 하층여성으로 등장한다. 여기에서 말한 하층여성의 특징은 크게 ‘가난함’과 ‘배우지 못함’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런데 이 ‘가난함’과 ‘배우지 못함’에서 주목할 점은, 그 둘이 서로 인과관계를 맺고 있다는
신사는 향신이라고도 하는데 :
과거에 합격하고도 임관하지 않고 향촌에 남아 서 살고 있는 자, 향촌의 퇴직관리나 유력인사 등의 사회 계층을 주로 뜻했다.
사회적으로 존경을 받는 실질적인 향촌 지배자였다.
실리 추구자,윤리의식이 결여된 퇴폐적 성향, 비열함.
권력자에게 아첨
형상화, 90년대 지식인의 갈등이라는 세 부류로 나누어 살펴보고, 그의 리얼리즘적 성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아버지와 어머니에 대한 다양한 기억을 바탕으로 김소진이 결국 아버지의 삶이 우리 민중의 삶이었으며, 또한 그 자리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이는 기억을 통한 글쓰기가 결국
지식인, 도시빈민, 미각성 상태의 민중의 삶의 문제 및 분단 현실 문제들에 대해 독특한 관점을 갖고 창작 활동을 해오고 있다.
위에 언급한 70년대의 두 가지 중요한 문제의식을 누구보다도 뛰어나게 형상화한 작가2)라고 할 수 있으며, 철저한 리얼리즘적 기율에 의해 시대의 모순과 근대사에 대한 심
「허생전」, 「호질」, 「양반전」, 등
남영로 : 「옥련몽」, 「옥루몽」
비판적 지식인
당대 사회의 불합리한 점을 체득하면서 이를 작품으로 형상화한 비판적 지식인으로서의 사대부 문인들은 15세기 김시습, 신광한, 허균 등에 이어 17세기 후반의 김만중, 18세기 후반의 박지원 등이 나타났다.
지식인으로서의 꿈과 좌절, 자아와 세계와의 불화양식을 통해 시대에 대한 강렬한 의식을 형상화한 초기소설과, 일본의 통치를 받아야 했던 식민지사회에 대한 소설적 탐구 양식을 보여준 제2기의 단편소설, 그리고 식민통치가 극에 달했던 1930년대의 절망적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새로운
《만세전》의 작가 염상섭은 인생과 사회를 종합적인고 전면적인 입장에서 관찰했고, 사회성 위에서 기록했다. 그의 문학이 폭넓은 근대 문학적 특성을 내포한 리얼리즘 성(性) 근대 도시 문학이 된 이유도 여기에 있는 것이다. 따라서 염상섭 문학은 전형적인 사회성 문학이 되었고, 풍자적 전통성을
1. 서론
신비로운 계절의 순환도 이제는 타성이 되어 새로울 것도, 신기할 것도 없을 법한데 짙어 가는 초목의 무성함을 보니 어느덧 여름이 왔습니다. 지구촌이 이상기온으로 몸살을 앓 고 있다지만 자연의 섭리는 거스를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책꽂이에 라이너 마리아 릴케의
(Rainer Maria Rilke,
지식인이 겪는 비참한 운명과 인간 비극을 묘사하고 있다. 이 책은 서정적 시적 표현과 서사적 서술적 표현 그리고 다양한 서술 기법으로 씌어진 장대한 서사시이며 작가가 살았던 시대의 장엄한 증언이다. 특히 이 소설의 마지막 장에 기록된《유리 지바고의 시》는 테두리를 넘어 특별한 생명력과 삶
형상화 해 가고 있다. 또, 6.3 사태를 거친 후에 박정희 정권은 적어도 표면적인 차원에서는 발전해 가고 있었으므로 지식인들을 경제 개발과 선진 조국 건설을 바라보는 것외에는 별다른 묘수가 없었다. 겨누어야 할 과녁을 발견하지 못하는 지식인, 그것이 병신과 머저리에서 나타나는 동생의 모습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