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착화 (상황화)의 방향
- 초문화적 신학
초문화 신학
자신의 신학을 추구하는 자기 신학화는 그리스도인들이 각자의 문화 환경에 맞게 복음의 내용을 명확하게 밝혀 주는 신학을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데서 출발한다. 이와 동시에 자기 신학화는 다원주의라는 어려운 문제에
초문화(楚文化)의 본 고장이기도 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호남성이 중국 전체와 중국 문화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취했다. 먼저 각 시대별로 호남성이 중국역사상 차지하는 부분에서 크게 부각되는 점 세 가지를 들었고 그것들이 중국 문화의 한 부분인 중국
“토드 기틀린의 미디어 이데올로기론: 권력은 TV에서 나온다.”, 『이미지와의 전쟁』
1. 권력은 TV에서 나온다
(1) 이데올로기 연구
① 어떤 틀(frame)과 공식(formula)으로 자본주의 이데올로기를 유포·정당화하는지 연구
② 주로 좌파적인 시각을 가진 연구자들에 의해 이루어져 왔음
③ 미디어
② 국내 비판
한류에 대한 비판적 입장은 국내에서도 제기되었다. 국내의 미디어 종사자, 언론 등에서 제기한 비판은 한류와 관련된 논의들이 문화민족주의에 기반한 과잉된 한류담론에 집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테면, 한류가 미디어를 통해 실제보다 과장되게 부풀려져 있으며, 식민지 지배에
I. 요약(Summary)
머리말-초문화 사역: 이웃에 대한 더 깊은 이해.
1. 인간 관계를 위한 하나님의 모본: 성육신
예수: 200퍼센트 사람-본질상 하나님, 학습자로서의 유대인.
문화적 상황-인간 행동은 특별한 문화상황에서 일어난다.
개인문화-개인은 일생을 통하여 문화화 과정을 겪는다.
공유문화-문
초문화 사역에 참여하기 원하는 개개인을 주 대상으로 삼고 있는데, 여기서 초문화 사역이란 자기와는 다른 가치관과 생활 방식을 갖고 있는 사람들과 상호접촉하는 사역을 뜻한다
1장은, 우리가 경험한 갈등과 투쟁 등을 나누고, 초문화 생활, 사역 및 선교라는 보다 큰 주제에 대하여 그것들이 갖는
초문화주의란, 세계시민적 윤리와 자유민주주의 헌정체제를 뒷받침하는 공공정책 강화 주장한 하버마스의 ‘코스모폴리탄 보편성/공공성’ 이론에 기초
。다문화주의의 한계(in 한반도)
-다문화주의 정책의 문화의식심리 중심 저근은 소수집단에게 가장 중요한 노동과 직업이 문제를 부차화할 수 있
초문화(transcultural) 이동은 글로벌 자본의 경제적 지배력에 기인하는 전 지구적인 소비문화의 확산이라는 현상과 따로 떨어져 생각할 수 없지만, 개인적 생각으로는 그 보다는 좀 더 복합성을 갖는 문제로서 글로벌 미디어의 영향력과 국지적 정체성의 방어기제사이의 변증법적 역학관계라는 측면에서
※ 한문화는 곧 초문화
초와 한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유씨의 한왕조가 기본적으로 진대의 체제를 계승하였다 하더라도, 의식구조의 어떤면, 특히 문학예술의 영역에 있어서 한은 여전히 남방 초나라 옛터의 향토적 색채를 그대로 지켜나가고 있었다.
예) 사면초가 - 항우가 포위당하였을 때 사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