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문학교육을 규정하는 것은 그 자체가 이론과 가정에서 출발한다. 문학이 무엇인가 하는 가정, 문학을 가르친다고 하는 것이 무엇인가 하는 가정 등을 바탕으로 문학교육이 규정된다. 그리고 이 규정을 따라 문학을 교육한다는 것이 무엇인가 하는 방향이 설정된다. 이러한 문학교육의 규정
키치에 대해 언급했던 미술비평가 그린버그(C. Greeenberg)는 그것을 서구 산업사회에서 출현한 새로운 문화현상으로서 전위(avant-garde)에 상대되는 후위(rearguard)의 개념으로 파악한 바 있다. 그는 거대한 허깨비와 같이 키치의 만연된 모습이 "대중적이고 상업적인 예술과 원색화보가 있는 문학지, 잡지의
키치 마니아들은 독특한 감정을 나타내는 오브제, 예술작품, 영화, 텔레비전 쇼 등이 키치라고 주장한다. 키치는 저속하고 위트 있으며 예술적이고 노골적이면서 천하고 야한 모든 사물들에 대한 사랑을 의미하는 것이다.
아브라함 몰르는 키치라는 현대문학의 산물을 주시하면서 키치란 구체적인
Ⅰ. 서론
문학적 영역에서 우리는 소설을 오랜 시간동안 접해옴에 따라 친근하게 느껴지지만 그 이해에 있어서 많은 지적 훈련과 숙련이 필요한, 어렵고 고급스러운 문학으로 인식되어왔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대중에게 대중매체 공급이 급속도로 증가되었고 그에 따라 문학의 영역 안에 있는 시
속성들의 의미가 전이되어 문화적 코드의 용어로까지 쓰여 지고, B급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였다.
2. B급 문화의 확산과 문학과의 만남
B급 문화가 문화계 전반에 대두되고 나아가 문학에까지 그 영향이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존의 제도화된 틀을 벗어나려는 의식이 성장
1. 키치의 정의와 사회적 배경
키치를 명확하게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현재 문학과 건축, 예술분야에서 쓰이고 있는 키치는 대개의 경우 고급취향이나 안목과 상반되는 나쁜 취미나 질적 열악, 유치하고 경박하며 모조나 싸구려 등과 같은 부정적 의미로 이해되어 왔다. 즉 본질적인 미(美)보
키치는 현생인류의 시작과 함께 출발했다는 설도 있다.
2) 역사적으로 낭만주의의 결과물
낭만주의자들은 감상 취향의 예술 개념을 확장시켰고 잇따라 그 개념은 다양한 심미적인 현실 도피로 향하는 길을 열었다. 낭만주의는 최초의 중요한 대중적인 문학 및 예술 운동으로서 18세기 말 산업혁명과
키치는 현생인류의 시작과 함께 출발했다는 설도 있다.
2) 역사적으로 낭만주의의 결과물
낭만주의자들은 감상 취향의 예술 개념을 확장시켰고 잇따라 그 개념은 다양한 심미적인 현실 도피로 향하는 길을 열었다. 낭만주의는 최초의 중요한 대중적인 문학 및 예술 운동으로서 18세기 말 산업혁명과
존재하지 않으며, 문학이나 예술 작품은 모자이크와도 같아서 이미 과거에 존재했던 작품들을 다시 결합하고 배열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이미 존재하는 것을 발견하거나 기존의 작품들을 재구성 또는 재해석하는 것도 예술이라고 주장한다. 여기에서 ‘패러디’가 등장한다.
키치란 무엇인가
유하가 등단할 무렵, 1990년대의 초기는 전시대와 비교해 문화와 문학적인 면에서 그 성격을 크게 달리하고 있다. 1980년대의 징후적 공간은 ‘광주’였고, 그것은 1980년대 문화를 읽어내는 데 빠뜨릴 수 없는 하나의 키워드였다. 그러므로 80년대의 문학은 ‘광주’에 대한 부채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