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주의에 있어 훌륭한 교사는 아동의 흥미와 욕구를 찾아내주고 이를 충족시켜주는 교사, 아동들이 스스로 학습하는 것을 도와주는 조력자․안내자로서의 교사, 아동들의 자유로운 활동을 최대한도로 보장하여 주는 교사이다.
(2) 전통주의와 교사의 자질
① 인격적 감화자로서의 교사
교사의
Ⅰ. 들어가면서
초대 기독교에서부터 지금까지의 기독교 역사를 통해 볼 때, 기독교의 생명력은 한 민족이나 국가의 정치체제에 순응하거나 대립하면서 유지되어 왔다. 예수님께서도 순수한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파하셨지만 그 형벌은 민족 반역자나 내란자에게 주어졌던 정치형벌을 상징하는
Ⅰ. 서론
결혼은 통과의례 중 하나로 인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순간이며 한국만의 독특한 결혼의식이 존재하고 있다. 현재 대부분은 사람들은 예식장에서 르네상스 시대의 배경과 멋진 드레스와 턱시도를 입고 결혼을 하고 있다. 의식의 겉모습으로만 본다면 이것이 과연 한국의 결혼모습인가 의
실재 -미르체아 엘리아데, 7장. 사회의 “마음 구성” -에반스-프리차드, 8장. 문화체계로서의 종교 -클리퍼드 기어츠 9장. 결론으로 되어 있다.이 장에서는 다니엘 팰스의 <종교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들>(한국기독교연구소, 2013)을 읽고 3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특징과 한계를 비교하기로 하자.
프리차드의 표현대로 <공생>관계에 있다.
희생을 설명하려다 보면 <대체작용>이라는 가설을 만나게 된다. 사회는 무슨 대가를 치루고서라도 보호하려고 애쓰는 자신의 구성원을 해칠지도 모르는 폭력의 방향을 돌려서, 비교적 그 사회와 무관한, <희생할 만한> 희생물에게로 향하게 한다.
폭력을 속이
프리차드박사의 ‘시의 이해’라는 서문을 쓰레기라 논하며 그 페이지 전부를 찢게 하고 교탁위로 올라가는 등, 첫 날부터 웰튼 아카데미의 전통과 어울리지 않는 파격적인 교육방식을 진행하며 자신을 ‘캡틴’이라 부르게 한다.
클론처럼 획일하게 학교생활을 하던 학생들에게 변화가 일어나고 그
프리차드와 친구사이로 지내면서 정신적 성장을 한다. 또 한번의 영국 유학 제의를 데이빗이 받게 되자 캐더린은 진심으로 축하해주면서 기회를 놓치지 말라고 충고를 준다. 이에 데이빗은 아버지 피터의 반대를 완강히 거부하고 집을 떠나 버리고 만다.
런던의 왕립 음악 대학에서 데이빗은 유명하지
프리차드의 진심 어린 축하와 충고에 힘을 얻게 되어 태어나서 처음으로 아버지의 뜻을 꺾고는 가족을 뒤로 한 채. 영국으로 유학을 떠나게 된다.
런던의 왕립음악대학에서 데이빗은 팍스라는 교수를 만나서 본격적으로 지도를 받게 되고, 결국 피나는 노력 끝에 데이빗은 사람들 사이에서 불멸의 곡
프리차드의 의무론적 직관주의를 종합하고자 했다.
1. 비자연적 특성으로서의 도덕언어
이윙은 ‘좋다’, ‘해야한다’, 그리고 ‘옳다’ 같은 도덕언어는 비자연주의적인 개념이라고 말했다. 이는 자연주의 나 윤리적 주관주의의 전제들로 환원될 수 없음을 주장한다. 그러기에 이와 같은 도덕언어들
포함된 것을 문화라고 한다. 이러한 문화에 대한 정의
는 학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기든스(Giddens, 1989: 55)는 문화란 집단의 성원이 견지하고 있는 가치
(value), 그들이 준수하는 규범(norm), 그리고 그들이 창조한 물질적 채화
로 구성된다고 하였다. 프리차드와 벅스톤(Prichard & Buxton, 1973: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