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 즉, 사람이 모알 수 있는 공간이 제공되면 플랫폼으로서의 자격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오프라인상 가장 대표적인 것이 시외버스 터미널, 지하철 역, 도서관 등도 일종에 플래폼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플랫폼의 의미와 종류 및 현황과 향후과제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해 보기로 하자.
인공지능분야의 발달을 이루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인공지능의 폭발적인 발전은 정보통신산업에 기인한다. 즉, ICT산업의 발달로 인하여 우리의 모든 삶이 매우 편안해 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정보통신(ICT)산업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한국 ICT산업의 현황 및 특징과 당면과제를 논하기로 하자.
아직 시기상조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단일 기업이 기존의 거래처와의 향후에는 프로세스 통합이 보다 용이하고 참여자간 신뢰가 이미 확보된 비공개형 e-마켓플레이스와 기업 자체의 기준정보 관리나 코드체계 통합이 가능한 e-프로큐어먼트가 시장을 리드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서론
시대는 변하고 있다. 산업혁명이 이루어지면서 기계화에 의해서 서서히 사람의 육체적 노동보다는 정신적 노동의 비중이 점점 더 커지게 되었고, 지금에 이르러서는 무형의 고가치 정보가 육체적 노동의 대가를 앞지르게 되었으며, '정보혁명' 시기에 정보기술이란 권력의 원천임을 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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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시대는 변하고 있다. 산업혁명이 이루어지면서 기계화에 의해서 서서히 사람의 육체적 노동보다는 정신적 노동의 비중이 점점 더 커지게 되었고, 지금에 이르러서는 무형의 고가치 정보가 육체적 노동의 대가를 앞지르게 되었으며, '정보혁명' 시기에 정보기술이란 권력의 원천
향후 우리 사회 전반에서 중요한 핵심 이슈로 떠오를 것이다. 또한 제 4차 산업혁명의 시기에 맞춰 인공지능(AI)가 세간에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인류 대표' 세계 제1의 바둑 고수인 이세돌 9단은 인공지능의 대표인‘알파고’에게 5대1로 참패하고 말았다. 이 인공지능을 개발자는 바둑 9단도 아니면서
1. 스마트 팩토리란?
18세기 후반 생산의 기계화는 증기기관으로부터 시작되었고, 20세기 초반 대량생산은 전기의 보급으로 됐으며, 20세기 후반 부분 자동화는 컴퓨터의 발명으로 가능하게 되면서, 각각 1차, 2차, 3차 산업혁명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제 4차 산업혁명은 ICT기술과 기존 제조기술이 융합되
제1의 유망직종으로 선정되어 점차 크게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법적, 제도적인 규제가 너무 심해 금융분야의 발전을 크게 저해하고 있으며 국가경쟁력 발전에도 많은 문제점을 야기시키고 있다. 이 장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문제점과 현황 및 향후 전망하기로 하자.
해당된다. 또한 이종 망에서 제공되는 동일 서비스를 비차별적으로 규제하여 상호 경쟁과 혁신을 촉진하는 것도 법과 규제제도의 측면에서 당면하고 있는 새로운 과제이다. 현재의 통신과 방송으로 구분된 틀로서는 새로운 융합현상에 효과적,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없다는 공감대는 서 있다. 이미 위
무역 부대비용
물류비 부담 증가 원인
대외 경쟁력 약화의 주원인: 높은 물류 비용
물류기반시설 부족(도로, 철도, 항만, 터미널, 창고)
물류시스템의 비효율성(정보화, 표준화 등 취약)
국가 물류비/명목GDP 비중
한국 미국 일본
1991 12.0% 10.6% 10.6%
1999 12.9% 9.9%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