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종교] 한국 개신교의 이단 정의의 근거인 한국개신교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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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종교] 한국 개신교의 이단 정의의 근거인 한국개신교의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 방법
2. 한국 개신교의 역사적 상황에서 이루어진 성격
1) 정치적 영향
2) 선교사의 영향
3. 한국 개신교 이단시 현황과 그 이유들
4.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근 현대 한국의 종교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쳤고 미치고 있으며 한국에서 종교라는 것의 기본이라고 볼 수 있고 한국의 개신교는 한국에서 최근 개신교 이단
문제를 비롯하여 우파적인 움직임을 통하여 다시 한번 종교적인 면과 더불어 사회적인 면에서도 사회의 관심과 우려를 받고 있다. 한국 개신교의 극우적 활동은 여러 신문과 매스컴을 통하여 한동안 우리 사회의 중요한 이야기가 되고 있었으며 많은 이들이 기독교의 세력의 강성함과 영향력에 대하여 다시 한번 제고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또한 서울 대광고 강의석군에 의하여 문제가 제기 되고 담론화된 학교내의 종교 자유 문제에 대한 개신교 사립학교의 반응들이 매스컴을 통하여 알려짐으로 인하여 한국인들은 개신교에 대한 생각과 그들의 논리에 대하여 다시 한번 절실히 느꼈고 그들이 한국 사립학교에서 교육에서 미치는 영향력에 대하여 생각하지 않을 수 가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 개신교의 이단 문제에 관하여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과연 한국의 기독교의 이단은 어떻게 정의되고 구분되는 근거는 무엇이며 어떠한 개신교 집단의 시각과 논리와 이익을 위하여 구분되는지를 밝히려고 한다. 그리고 이것을 통하여 한국의 개신교가 미치고 있는 영향력과 그들의 성향과 논리가 어떠한지를 그리고 그들이 그러한 논리를 가지게 되었는지를 개신교와 같은 신을 믿고 있는 입장에서 신적 종교적인 면을 가능한 제외하고 종교학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밝혀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이만열 1991, 한국기독교와 민족의식 –한국기독교사연구논고- , 한국기독교 역사 연구소
강인철 1996, 한국기독교와 국가, 시민사회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정진홍, 1975, 종교제의의 상징기능 : 統一敎의 제의를 中心으로 : 統一敎의 해부 , 신학사상 10('75.9), 한국신학연구소, 530~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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