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문학의 역사
1980년대 소설의 중심이 역사적 사회적 관심을 전면에 내세운 리얼리즘 소설이었다면, 1990년대의 소설들은 “역사적 집단적 범주 안에서 인간의 삶을 규정적으로 파악하는 관습에서 탈피하여, 현실이 개인에게 경험되는 다면적이고 유동적인 형식들에 대해 개방된 자세를 취하고
Ⅰ. 한국문학의 상상력
근대화란 깃발을 내걸고 내달려온 지난 100년의 한국 근현대사는 과거 단절/미래 선취의 이분법에 의해 움직이는 극단의 상상력을 낳았는데 우리 현대소설사의 첫머리에 솟아 있는 이인직의 「혈의 누」에서 그 뚜렷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혈의 누」는 주인공 김옥련이
출판이 멀티미디어에의 적응을 거부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해외출판 시찰단 좌담회에 참석한 일본의 한 출판인은, 멀티미디어가 일본보다 5년에서 10년 정도 앞서 있는 미국의 현장을 시찰한 뒤, “책은 하나의 미디어이므로 절대 없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으나, 미국의 현상을 보고 하
1. 해외 수출 동향
2000년 이후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해외진출이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다. 2000년 이후 지속적으로 분야별 전문 해외전시회에 참가한 게임과 애니메이션, 캐릭터, 출판만화 등 분야에서는 전시회를 통한 상담과 계약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문화산업의 수출실적은 1998년 3억 1
해외 e-book 컨소시엄에 참여한 73개의 대학과 riss 이용자의 1년간 이용현황을 분석하였다.
III. 도서관의 e-book 발전 동향
도서관에서의 디지털자원은 도서관이 보유하고 있는 학위논문, 학술지, 단행본 등의 서지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한 것을 시작으로 해외출판사에서 생산한 CD-ROM, 전자저널, 웹
2. 《해외문학》
(1) 출판사항, 특성
1927년 1월에 창간된 해외문학연구회의 기관지이다. 이것은 1920년대 일본 유학생 가운데 외국문학을 전공한 학생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해외문학연구회가 해외문학파를 형성하면서, 외국문학의 사조와 외국작품의 소개와 번역 및 외국문학 연구를 위하여 발간
우리나라의 상황3. 검열의 역사 한국만화
오늘날 검열에 관한 법규
-법적으로 직접적인 제재는 없다.
사회의 도덕적 측면에서의 심의규정 높음
일본만화에 있어서의 검열
출판사가 주체임-검열이라는 표현보다는 수정, 혹은 삭제라는 표현이 더 정확.
만화를 그리는 것은 이미 일본에서 이루어
1. 해외 호평, 그러나 흥행 참패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은 지금 도약의 전기를 맞이하고 있다. 우선 한국 애니메이션은 국제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2002년 ‘마리이야기(감독 이성강)’가 프랑스 앙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수상 것을 시작으로 2004년에는 ‘오세암(감
출판업계 구조의 발전 방향 (1/4)
대형 공동물류센터 건립
난립한 유통회사들로 인한 출판사들과 서점의 중복
거래는 유통회사들의 과당경쟁을 불러오고 이는 출
판산업 전반의 기반을 약하게 하는 중요한 문제가 된
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유통구조의 획
기적 개선이 가능
3)거래 출판사
대형 서적유통회사는 수십 개 이상의 일원화 출판사를 보유하며 거래 출판사도 1000여 개에 달한다.
4)거래 서점관리를 위한 노력
거래 서점관리를 위해서 마케팅 조언을 한다는 것이 28%를 차지했고 그 다음으로는 도서 정보지를 제공하는 것으로 24%를 차지하고 있다. 서적유통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