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적으로는 천지가 한 가족이라는 우주적 의식으로 발전된다. 몸을 매개로 천인합일, 물아일체라는 우주적 공동체가 구현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 몸은 혈육과 성명의 통일체이며, 성명가운데에는 만리萬理가 구비되어있다고 하는 형이상학적 관점에서, 성명에 구비된 이치를 인식하고 실천해야하는
횡적(橫的)인 관계이다. 가정윤리의 핵이 효라면 사회윤리의 중심은 충이다. 한국인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 내리고 있는 특별한 충효사상, 경로사상, 조상숭배사상은 모두 인(仁)에서 나오는 인성(人性)이다. 이러한 한국인의 성향 밑바탕은 공맹(孔孟)의 도리 즉 유교라는 초석이 버티고 있음을 아무도
형이상학적 과제에서 비롯한 사변철학적 경향을 탈피하여, 학풍의 중심을 객관적인 현실문제로 전환할 때,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연구방법이 요구된다.
4.주체적 입장이다
:실학은 조선 후기 사회의 제반 현실문제가 시급하고 절실하게 제기되었던 상황에서 대두되었기 때문에, 자기 반성적이고 자기
형이상학과 구속적인 신성한 언약을 믿는 교회의 윤리로서 살아계신 하나님의 온전하심과 같이 온전하며(마5:48), 하나님이 거룩하심과 같이 거룩해지도록 힘써야 한다.
2. 기독교 윤리 (Christian Personal Ethics by Carl F.H. Henry)
① 기독교 윤리는 형이상학적 사변 이상의 것에 근거하고 있다.
② 기독교 윤리
도덕과 교육 1
1. 칸트의 사상
1) 도덕적 형이상학
다음 개관은 책 초등 <도덕교육론(이인재)>과 인터에서 발췌한 <‘별이 총총한 하늘 아래 약동하는 자유’ (임마누엘 칸트 지음_빌헬름 바이셰델 엮음_손동현김수배 옮김)의 4,5장에 대한 내용 요악>을 읽고 간단히 정리한 것입니다.
칸트는 먼저 도덕법칙
형이상학적 철학에 대한 거부, 그리고 총체적 사고에 대한 거부로 기술한다. 근현대 사회는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큰 주제, 즉 이론체계인 대서사(큰 이야기, 메타서사)를 구축하였다. 그리고 이것을 준거로 하여 모든 이론과 행동을 평가하고 정당화했다. 다시 말해 이 준거에 합당한 이
도서관에서 <사변철학>이라는 철학지를 발견하여 그것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 철학지에 <유물론의 형이상학적 가정>이라는 논문을 싣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듀이는 존스 홉킨스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엇다. 듀이는 대학원에서 철학을 존공하는 동안 헤겔 철학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중략>
4주차
보육시설 행정이론
과목: 보육시설운영관리
교수님:
학과: 아동보육학과
학번&이름:
발표 준비 과정
날짜
준비 내용
3월 6일
조와 주제 선정, 각자 발표 맡을 행정이론 나누기
3월 7일~10일
각자 행정이론의 자료수집
3월 12일~14일
각자 행정이론의 페이퍼 초안 완성
3월 15일
교수님께 조언을 얻고,
Ⅰ. 서론
인간과교육, 2021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은 절대 고정되어 불변하는 인간의 본질이 있다는 가정을 인정하지
Ⅰ. 서 론
논리학에서 오류는 일반적으로는 옳지 않은 추리를 가리키나, 특히 옳은 듯이 겉으로만 보이려는 옳지 않은 추론을 말한다. 논점 차이의 허위, 선결문제 요구의 허위 등 외에 언어가 애매한 허위, 애매한 문장의 허위 등 많이 있다.
종교와 과학의 대립은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때에도 어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