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셰익스피어의 햄릿 작품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비극은 진지하고 일정한 크기를 가진 완결된 행동을 모방하며, 괘적한 장식을 가진언어를 사용하되 각종장식은 작품의 상이한 제부분에 따로따로 삽입된다. 비극은 드라마적 형식을 취하고 서술적 형식을 취하지 않으며, 연민과 공포를 환기시키는 사건에 의하여 바로 이러한 감정의 카타르시스를 행한다. -아리스토텔레스-
→비극(悲劇)은 운명이나 인물의 성격 등에 의해 패배하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극적 반전과 인간적 고통이 드러나 있다. 엄숙하고 진지하며 긴장이 고조되고, 결말이 주인공의 파멸로 인해 관객들은 공포와 연민의 감정이 생겨 ‘감정의 정화(카타르시스)에 이른다. 희극과 다른 점은, 먼저 희극은 주로 사회적 집단에 있어서의 인물을 다루지만, 비극은 단순한 개인에게 집중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희극은 주로 해피 엔드이지만 비극은 죽음과 같은 파멸로 종결된다.
비극의 종류
고대 비극의 일반적 양상으로, 운명에 대처한 주인공이 패배하는 운명비극, 주인공의 성격결함으로 비극이 초래되는 성격비극, 개인과 사회의 갈등에 의해 인간이 고민하고 패배하는 모습을 그린 사회 비극이 있다. 여기에서 세익스피어 비극은 성격비극에 속한다.
2. 햄릿의 등장인물
햄릿왕자 : 아버지가 독살로 죽었다는것을 알고 복수하려고하는 왕자
호레이쇼 : 햄릿왕자가 믿는 충신
오필리어 : 햄릿왕자가 사랑한 여자. 아버지가 죽자 반미침
레어티즈 : 폴로니어스의 아들. 햄릿왕자를 죽이려하지만 끝내 용서함
폴로니어스 : 레어티즈와 오필리어의 아빠. 말이많다
로젠크란츠와 길덴스턴 : 햄릿 왕자의 친한 친구였지만 배신했다가 죽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