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전기문학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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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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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선 전기 문학 중
INDEX PAGE
양반전의 주제
판소리의 현실인식
호질의 작자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 문제
판소리의 발생
양반전의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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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문제의 제기
양반전의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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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양반전’의 주제에 관한 두 방향
풍자문학이라는 전제 위에 조선 후기 양반 체제에 대한 비판
해학문학이라는 전제 위에 양반은 매매할 수 없는 것임을 해학적으로 드러낸 것
대상을 희화화(우습게 만들기)하여 표현하는 문학기법.
대상에 대해 비판적
어떤 대상을 우습게 드러내지만, 그 대상에 대한 동질화와 연민을 위해 사용
6. 양반전의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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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 주제에 관한 두 방향
① 이가원(李家源) : 장사치와 다름없는 양반을 풍자
☞봉건계급 타파, 와해. 북학사상의 태동 등
② 이원주(李源周) : 이가원 비판 “문벌 풍자가 주제여도, 봉건계급 타파나 반봉건성 X, 양반을 사사로이 산 신흥부인의 어리석음을 군수의 기지를 써서 골계화한 것”
☞해학문학
6. 양반전의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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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 주제에 관한 두 방향
③ 이석래, 김진영 : ②의 비판- 현실적 선비의 가치 저하와 천부(賤富=천한부자)는 귀(貴=부귀)를 스스로 포기하는 모순을 그린 것
☞ 풍자구조
④ 황패강(黃浿江) : 작가의 양반현실 풍자 의도인정, 그러나 그와는 상관없이 조선 봉건체제의 병리적 단면을 사실적으로 다루었고, 양반이 대표하는 형식주의의 독선과 악독이 폭로된 것
⑤ 박기석(朴箕錫) : 천부의 인간적 각성에 따른 양반에 대한 비판
6. 양반전의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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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의 주제에 대한 의견차의 원인
① 연암 박지원이 근대사상의 선두자로 부각
→ 서구사상과 맥을 이으며 그의 실제 주장과
무관하게 그의 사상을 인식함으로써 오해
② 텍스트에 근거하여 주제를 파악하기보다는 ①의
선입견을 가지고 작품을 분석하려는 태도
③ 의 원전의 해석에서 오해
④ 등장인물과 문권에 대한 시각과 인식의 차이
☞기존의 연구에 대한 시각을 점검하고 오해된 부분을 규명해 나가는 것이 중요
☞ 분석할 때에 최대한 작가의 관점에서 고찰하는 것이 중요함(선입견 제거)
6. 양반전의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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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등장 인물과
문권 1·2의 의미
6. 양반전의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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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등장 인물 - 정선 양반
- 일반적으로 무능하고 무기력한 존재로서 풍자의 대상이 되는 부정적 인물로 파악
- 무능한 점을 수긍하면서도 그의 선한 면을 긍정적으로 보는 논자들도 존재
- 연암 : 자신의 신분을 남에게 팔아 선비의 도를 상실한 존재, 마땅히 규탄할 대상
☞이 작품은 양반을 고발하려는 의도(풍자적),
양반의 인간적 선량함에 대한 이야기X->애정X
6. 양반전의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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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장인물 - 천부 (賤富)
긍정적 시각 : 양반권을 사는 행위는 신분상승을 위한 계급타파로서 인간적 각성의 결과. 속물주의적이지만 but 자각하고 양심을 회복-> 인간적 동정과 호의가 가는 인물로 인식.
- 부정적 시각 : 양반권을 사려는 어리석은 인물, 속물주의적
*단, 신분질서 자체에 대한 부정이 아니고 신분이 숙명적으로 부여되고 결정되는 것에 대한 부정이다.
6. 양반전의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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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암은 양반의 가렴주구와 천부의 어리석음을 풍자
☞ 정선 양반은 선비의 도와 지조를 상실한, 작가가 추구하는 이상적 양반의 반대적 인물
(무능, 비생산적: 부수적 문제)
양반이라는 신분질서를 부정한 것이 아님
☞ 기존의 연구자들(천부가 작품의 마지막에 양심을 회복한 존재). 연암이 양반과는 다르게 천부를 해학적으로 제시한 것은 천부가 너무도 무지(無知)한 존재였기 때문